문 대통령이 미세먼지 한중 공동협의를 지시했다

다수의 긴급대책을 내놓았다

2019-03-06     백승호

미세먼지로 인해 연일 계속되는 대기질 상황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긴급 대책을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조명래 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관련 보고를 받고 있다. ⓒ뉴스1

 

문 대통령은 6일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며 “미세먼지 고농도 시 한중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동시에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인공강우 기술협력을 하기로 한중 환경장관회의에서 이미 합의했다”며 “인공강우에 대한 중국 쪽의 기술력이 훨씬 앞선 만큼 서해 상공에서 중국과 공동으로 인공강우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또 “한중이 함께 미세먼지 예보시스템 공동으로 만들어 공동대응하는 방안을 추진하라”고 덧붙였다.

중국과의 협의뿐 아니라 국내 대책 마련을 위한 지시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추경을 긴급 편성해서라도 미세먼지 줄이는데 역량을 집중하라”고 말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추경에 대해 “공기정화기 대수를 늘리거나 용량을 늘리는 지원 사업과 중국과의 공동협력 사업을 펴는 데 쓰일 비용”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현재 30년 이상 노후화된 석탄 화력발전소는 조기에 폐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