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최고장인의 '호미'는 여전히 미국 아마존에서 사랑받고 있다

정작 '최고장인' 영주대장간 대장장이는 아마존이 무엇인지도 몰랐다.

2019-02-21     김현유
ⓒtipetronzio/youtube

뉴 어반 파밍 툴‘에 대해 소개했다. 가드닝에 최적화된 도구라며 전 세계 소비자들의 극찬을 받은 이 제품은 ‘호미’였다.

그로부터 만으로 1년 반 정도의 시간이 흘렀으나 호미에 대한 세계인의 사랑은 커지면 더 커졌지 결코 줄어들지는 않았던 모양이다. 오히려 ‘명품 호미’에 대한 수요가 보다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아마존 원예용품 탑10에는 ‘영주대장간 호미(Youngju Daejanggan Ho-mi)‘가 올라 있다. 손잡이에 ‘최고장인’이라고 쓰여진 이 호미의 가격은 16.89달러, 한화 약 2만원 정도다. 한국에서 파는 호미에 비해 훨씬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구매자들의 평가는 매우 높다.

ⓒamazon

조선일보에 따르면 영주대장간 석노기 대표는 ”‘아마쥬’가 뭔진 몰라도 3년 전만 해도 미국으로 열댓개 보내던 호미가 작년엔 2천 개 이상 나갔다”며 ”해외 수요가 10배 이상 늘었으니 반세기 대장장이 인생이 뿌듯하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영주대장간 호미의 인기가 높은 것에 대해 해외에서는 여러 각도로 정교하게 휜 농기구가 드물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경상북도는 지난해 12월, 석 대표에게 후계자 양성 비용 지원을 약속했으나 아직까지 후계자가 되겠다며 석 대표를 찾아온 이는 적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