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최재성 카드' 강행에 이종걸 최고위 '불참'

2015-06-24     원성윤
ⓒ연합뉴스

문 대표의 '최재성 카드' 고수가 비노(비노무현) 진영의 반발에 부딪힌 가운데 비노 입장을 대변해온 이 원내대표가 사실상의 당무거부에 돌입하면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원내대표로서의 업무는 정상적으로 수행하되 당연직 최고위원으로서의 당무는 당분간 거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 핵심 인사는 "최고위 불참 등 당무거부는 최 의원 임명 강행에 대한 항의 표시로, 최 의원(의 사무총장 임명) 인사에 동의할 수 없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의결권한 위임에 있어서도 이 원내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할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갑자기 발표가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성 사무총장 임명에 반대해 이종걸 원내대표가 불참한 가운데 24일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의에서 최 사무총장이 문재인 대표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오전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도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원내대표직을 정상 수행한다는 의미에서 오후 본회의에는 참석할 것이라고 측근들은 전했다.

그는 23일 임명 발표 직후에는 기자들과 만나 "지금껏 문 대표께 당의 문을 열어야 한다고 줄곧 말씀을 드렸지만, 오늘 문 대표는 당 안쪽의 열쇠(자물쇠를 잘못 언급)를 잠갔다"며 "포용하지 않는 정당은 확장성이 없다. 확장성이 없으면 좁은 미래가 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김 수석 사무부총장측은 "계속 고사했는데 발표가 되서 아직 수락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