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질감 가는 '해리 포터' 캐릭터를 근거로 당신의 성향을 추측할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악당에 대한 연민이 강한 응답자들도 있었다

2018-08-03     김태성

해리 포터’ 영화 캐릭터가 당신의 성품·성향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를 기준으로 심리학자들은 당신이 어떻게 행동할 거라는 것까지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남우랄주립대 심리학자들은 19~23세 사이의 해리 포터 팬 70명을 조사했다.

A post shared by Harry Potter Film (@harrypotterfilm) on

이번 연구를 이끈 비야체슬라흐 코즐로흐 교수는 ″악당 캐릭터에 대한 동질감을 느끼는 어린이나 십 대 청소년의 경우, 부모가 꼭 대화를 가져야 한다. 그 캐릭터의 다른 점들을 지목해 대화를 이끄는 거다. 예를 들어 악당 두목 볼드모트도 리더십 능력과 풍부한 학식을 겸비했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거다. 아이는 이런 긍정적 요소에 대한 동기를 주로 부모를 통해 얻는다. 그만큼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카잔국립대 심리교육학과의 라밀 가리풀린 교수는 이번 연구 방법과 흡사한 기법이 실제 상황에서 자주 사용된다고 말했다. ”심리학자들이 자주 활용하는 아주 훌륭한 간접 추정법이다. ‘과학적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는 없지만 매우 효과적인 보충안인 것만은 확실하다.” 

 

*허프포스트CA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