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가 공개한 '모델3' 새 버전의 가격은 기본형의 두배가 넘는다

기본형 모델은 더 오래 기다려야 한다.

2018-05-21     허완
ⓒAndy Cross via Getty Images

어쩌면 역사상 가장 중요한 자동차일지도 모른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복해서 실패하고 있으며, 곧 현금이 고갈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도 이어지고 있다. 1000달러의 보증금을 낸 전 세계 40여만명에 달하는 예약자들의 기다림은 기약 없이 길어지는 중이다.

 

Long Range 기본형, AWD, 퍼포먼스)이다.  

ⓒThe Washington Post via Getty Images

 

비밀 마스터플랜’에 언급되어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어 그는 이렇게 적었다. “테슬라의 전략은 고객들이 프리미엄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있는 하이엔드 마켓(=럭셔리카 시장)에 진출한 다음, 생산량을 늘리고 가격을 낮춘 연속적인 모델로 최대한 빠르게 낮은(저렴한) 시장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말했다. (허프포스트코리아 2016년 4월1일)

블룸버그는 전했다. 기본형 모델은 그만큼 더 오래 기다려야 한다는 뜻이다. 

ⓒVCG via Getty Images

 

실제로도 모델3 출고가 시작된 미국 테슬라 홈페이지의 안내에 따르면, 기본형은 6개월에서 무려 12개월을 기다려야 한다. 반면 대용량 배터리와 AWD가 탑재된 상위 3개 모델은 6~9개월, 라인업의 중간에 배치된 대용량 배터리 버전(4만4000달러)의 예상 대기 기간은 4~6개월로 더 짧다.

우주를 떠다니고 있는 차 다음으로 역대 가장 희소성 있는 테슬라가 될 것이다.”

그는 생산량 목표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시에 자금 압박을 받고 있는 테슬라의 상황은 곧 ”지금은 3만500달러짜리 모델3를 만들 때가 아니다”라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에드먼즈의 선임연구원 이반 드루리는 고사양 모델일수록 수익성이 높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이렇게 말했다. ”이게 모두를 위한 자동차라는 생각은 터무니없다. (...) 기본형 모델을 원하는 사람은 몇년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