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측에 특활비 전달했던 前 국정원장 보좌관이 강조한 말

2018-01-19     곽상아 기자
South Korea's ousted leader Park Geun-hye leaves her private house in Seoul, South Korea, March 30, 2017. REUTERS/Kim Hong-Ji ⓒKim Hong-Ji / Reuters

특수활동비를 상납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기류가 국가정보원 내부에 형성돼 있었다는 법정 증언이 19일 ‘문고리 3인방’ 재판에서 나왔다.

오씨는 “국정원장의 특활비 일부를 떼어내 대통령에게 보내라는 것이 대단히 적절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남 전 원장 본인도 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또 “부하가 쓰도록 돼 있는 돈을 상급 지휘자인 대통령이 쓰겠다는 취지의 지시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상당히 치사하다고 생각했다”고도 했다.

왼쪽부터 '문고리 3인방'이었던 정호성, 이재만, 안봉근

“돈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게 하기 위해 종이상자에 넣었다. 창피하다고 생각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문고리 3인방’은 처음으로 한 법정에 나란히 섰다. 2016년 9월 특활비 2억원 요구 및 상납(국고손실·뇌물수수) 과정에 개입한 혐의로 추가기소된 안 전 비서관의 변호인은 박 전 대통령과의 공모관계를 부인하며 “(안 전 비서관은) 뇌물수수가 아니라 뇌물공여, 혹은 전달의 공범 정도에 불과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