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앙지에서 600m 떨어진 지열발전소가 포항 지진의 원인일 가능성은 높지 않다

2017-11-24     김도훈
Geothermal energy plant.Iceland ⓒImages Etc Ltd via Getty Images

지열발전소 영향을 받아 발생했을 개연성은 있지만 실제로 지진을 일으킨 원인으로 확인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분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오클라호마에서 석유·가스 생산을 위해 지하에 주입한 물이 2011년 규모 5.6의 지진을 일으킨 것은 유발지진의 대표적 사례로 인용되고 있다. 이 교수는 “다만 과학적 모델은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 물의 주입에 의한 유발지진은 주입한 양보다는 주입 속도와 상관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부산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는 “포항지진 진앙과 지열발전소는 600m 떨어져 있다. 경주지진 이후 경주와 주변 지역에서 미소지진을 관측해온 결과 지열발전소가 땅 속에 물을 주입한 2016년 1월29일부터 올해 9월18일까지 시기와 그동안 발생한 미소지진 사이에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포항 지열발전소의 물 주입량이 적다는 사실과 사전에 미소지진이 다량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 등이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에 의해 발생했다고 보기 어렵게 한다”고 말했다. 포항 지열발전소는 2016년부터 4~5번에 걸쳐 1만2천㎥의 물을 주입하고 다시 빼내 현재 5천㎥ 정도 남아 있는 상태다.

장찬동 충남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는 “지열발전을 개발할 때 지진이 유발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어 보통 큰 지진이 발생하지 않도록 통제한다. 포항의 경우 물을 마지막으로 주입한 지 두달 뒤에 발생해 과연 지열발전이 원인일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