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루냐 독립운동의 지도자 카를레스 푸지데몬은 누구인가?

2017-10-23     김도훈
Catalan President Carles Puigdemont attends a memorial event at the tomb of former president of the Generalitat, the regional government, Lluis Companys in Barcelona, Spain, October 15, 2017. REUTERS/Ivan Alvarado ⓒIvan Alvarado / Reuters

카탈루냐 독립은 그 어느 때보다 현실에 가까워졌다. 독립 운동을 주도하는 인물은 카탈루냐 대통령 카를레스 푸지데몬(54)이다.

큰 논란을 일으켰으며 드넓은 규탄을 받았다. 그 다음 주, 푸지데몬은 상징적인 독립 선언을 했으며 스페인 중앙 정부와 계속 협상하겠다고 다짐했다.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는 ‘카탈루냐 대통령과 정부를 파면할 수 있는’ 허가를 의회에 구하겠다고 발표했다. 카탈루냐의 수도 바르셀로나에서는 대규모 시위가 일었다.

푸지데몬은 몇 시간 뒤 라호이의 계획은 ‘불법적’이고 비민주적이라 말하며, ‘시민들의 주권의 대표자들이 토론하고 이번 공격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회의를 열 것’을 의회에 요청했다.

푸지데몬은 자신이 ‘우연히, 뒷문을 통해’ 카탈루냐의 지도자가 되었다고 말한다.

“지금은 겁쟁이를 위한 때가 아니다.” 푸지데몬의 취임사였다. 2년도 지나지 않아 그는 자기 결정권이라는 카탈루냐의 꿈을 다시 스포트라이트 아래로 끌어냈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는 푸지데몬은 대학을 중퇴하고 언론에 투신했다. 여러 지역 신문들에서 일했으며, 지금은 없어진 엘 푼트에서 편집장을 맡았다. 영어 잡지 카탈루냐 투데이를 설립하기도 했다.

뉴욕 타임스에 한 말이다.

그의 삼촌이자 정치적 멘토인 호세프 푸지데몬은 그가 “노새처럼 고집이 세다”고 말했다고 데일리 비스트가 보도했다. “아마 이제 그는 체포되어 투옥될 것이다. 나는 그가 아주 자랑스럽다. 카탈루냐는 국가가 되어야 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Who Is Carles Puigdemont, Leader Of Catalonia’s Controversial Independence Movemen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