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문건' 관련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 긴급체포

2017-10-17     박수진
ⓒ뉴스1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박원순 서울시장 제압 문건'과 관련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이 체포됐다.

검찰은 전날(16일) 오전부터 추 전 국장과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 등을 피고발인겸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박 시장과 서울시 법률대리인단은 지난달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민병환 전 국정원 2차장, 이종명 3차장,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 신 전 실장, 추 전 국장, 사이버외곽팀, 어버이연합 관계자 등 11명을 고소·고발했다.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조사결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은 박 시장 및 문화·연예계의 정부 비판세력에 대해 조직적이고 전방위적으로 압박한 정황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심리전단은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집회와 1인 시위를 독려하고 박 시장에 대한 비판칼럼을 언론에 기고하는 한편 다음 '아고라'에 '서울시장 불신임 이슈청원'을 개설해 서명운동을 전개한 것으로 드러났다.

2009년 9월 박원순 당시 변호사가 '민간사찰'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국정원은 명예훼손 혐의로 손해배상을 청구했고 2010년 9월15일 서울중앙지법이 '배상책임 없음'으로 국정원 패소 판결을 내렸다. 이를 계기로 원 전 원장은 박 시장에 대한 비판 활동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고 심리전단에서 이를 수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 전 국장은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의 동향 수집을 지시하고 최순실·미르재단 등 관련 첩보 총 170건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2016년 7월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처가 부동산 매각 관련 의혹이 보도되고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이 감찰에 착수하자 추 전 국장은 이 전 감찰관과 관련된 첩보를 수집해 우 전 수석에게 2차례 보고하기도 했다.

개혁위는 "국정농단 사태의 단초가 되는 첩보가 다수 수집됐는데도 추 전 국장은 국정원장에게 정식 보고한 사례가 없었다"며 "우 전 수석이 추 전 국장을 국정원 2차장에 추천할 정도로 밀착 관계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