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페이스북에 '성지순례' 행렬...댓글만 2,600여건

MB가 페이스북에 '대국민 추석인사'의 글을 올렸습니다. MB의 페이스북에는 11시간 만에 2,5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공유도 400회가 넘었습니다. (9월29일 오전 6시 기준) 댓글과 공유 횟수가 많은 것은 MB가 올린 글 중에서 "전전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라며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만 아니라 성공하지 못한다. 때가 되면 국민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다"는 내용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2017-09-29     임병도

▲MB는 9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적폐 청산에 공개항변을 했다. MB는 '적폐 청산이 국익을 해치며 성공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댓글과 공유 횟수가 많은 것은 MB가 올린 글 중에서 "전전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라며 "이러한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만 아니라 성공하지 못한다. 때가 되면 국민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다"는 내용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시민들은 댓글을 올리면서 MB 페이스북 주소를 공유했고,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성지순례 가자'(인터넷상에서 큰 인기를 끈 게시물을 종교적인 장소에 빗대어 지칭하는 말)라며 계속 댓글을 달고 있습니다.

'MB 페이스북에 올라 온 댓글들'

"그동안 고생 많으셨으니 제 세금으로 옷도 입혀드리고 밥도 먹여드리고 잠도 재워드리고 싶어요. 그러니 대통령 하는 일에 주제넘게 왈가왈부하지 말아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퇴임한지 벌써 꽤 되셨잖아요. 문대통령이 알아서 잘 할 거게요. 혹여 문대통령이 나쁜 일 하면 국민들이 알아서 일어날테니 국민들을 믿어주세요. 광우병 때나 최순실 때 잘 보셨잖아요? 그런데 어디서 자꾸 꼬리 밟힌 쥐가 찍찍 대는 소리가 들리죠?" (김OO)

"아저씨 지나간 일이니 그냥 뭍어두라는 이야기 인가요?? 지은 죄가 없으면 상관 없자나요..기득권이 아닌 우리 같은 일반인들은 10년이 지나도 죄를지엇으면 처벌을 받습니다.."(불OO)

" 가카. 저는 가카의 결백함을 믿습니다. 하지만 가카의 결백함을 믿지 않는 우매한 민중이 너무 많습니다. 그 결백함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검찰에 나오셔서 조사 한번 받으셔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이 정권을 고소해서 손해배상을 받으셔야 하겠지요. 지금 jtbc에서 문성근씨 사진 조작하고, 문화계에서 종북 연예인들을 퇴출시킨 작업한 것을 보도하고있습니다. 저렇게 꼼꼼하게 작업을 가카가 설마 하셨겠습니까? 어서 결백함을 밝혀 주십시요."(정OO)

"가카 덕분에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 나라 걱정은 우리가 할께요. 가카 걱정이나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해야 옥중 생활도 견뎌내시죠."(장OO)

"여기가 핫플레이스라 하여 구경 왔습니다. 이야....누군지 몰라도 굉장히 유명하신 분인가봐요!!! 많은 사람들이 좋은 조언을 많이 해주고 계시니 새겨 들으시면 노후에 큰 도움이 되시겠어요. 제가 속세를 넘 오래 떨어져 있어서 물정을 잘몰라요. 아무쪼록 훌륭한 분들이 남긴 조언 새겨 들으시고 노후엔 국가 예산으로 생활 하시길 빌어요....안녕!!!! " (JO OOOOOO)

" 난 귀하가 꼭 상응하는 벌 받길 바랍니다. 저는 당신을 비판하는 글을 퍼날랐다고(실제론 저자의 허락을 받고 옮겨서 게재한 건데)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당했습니다. 덕분에 2010년 지방선거 투표하러 갔다 개쪽 팔았죠. 글 몇 개 퍼날랐다고 150만원 벌금 맞았는데 댓글로 정부 기관 동원해 여론조작 지시한 사람은 얼마나 형량을 받을지 무척 궁금합니다."(김O)

"한가위를 맞아 이명박씨 가정과 일터에 두루 정의와 진실의 철퇴가 내려쳐지길 기원합니다."(김OO)

'녹조라테에 MB 관련 영화 추천까지'

▲시민들은 MB페이스북에 각종 패러디 이미지와 MB관련 영화 포스터를 올렸고, 4대강 사업 비리를 빗댄 녹조라테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이미지에는 MB와 박근혜씨가 함께 수의를 입고 서 있는 모습이나 김관진 전 국방장관까지 세 명이 함께 '불법 댓글 공작'을 했다는 의미의 포스터도 있었습니다.

일부 시민들은 "추석 선물입니다. 가카"라며 녹조라테 사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는 4대강 사업 비리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댓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PD, 댓글로 인터뷰 요청'

▲ MB 페이스북 댓글 중에는 지난 9월 22일 방영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 <은밀하게 꼼꼼하게, 각하의 비밀부대> 편 이미지가 있었다. 배정훈 PD는 댓글로 인터뷰 요청을 하기도 했다.

MB 페이스북 댓글 중에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의 배정훈PD가 올린 글도 있습니다. 배 PD는 "새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라며 "꼭 만나서 대화 나누고 싶어서 여러 경로로 제안드리고있다"고 밝히면서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라는 제목으로 MB 정부의 국정원 여론 조작과 의혹을 방송했습니다.

'박영선 의원, MB 자중하세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MB 자중하세요'라는 글을 올렸다. 박 의원은 기자시절 BBK 사무실에서 MB 인터뷰를 했고 17대 대선에서 BBK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했었다.

박영선 의원은 MBC 기자 시절, BBK 사무실에서 김경준을 만나고 MB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박 의원은 17대 대선에서 'BBK 의혹'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습니다.

MB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수천 건의 댓글이 달리고 언론과 정치인이 주목하는 이유는 MB를 박근혜 정부와 함께 꼭 해야 할 '적폐 청산 대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이 글은 필자의 블로그 <아이엠피터>에 게재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