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 권유 당한 자유한국당 '친박' 의원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2017-09-13     허완
ⓒ뉴스1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하자, 친박계가 발끈하고 나섰다.

친박 핵심으로 분류되는 김태흠 최고위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재선의원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여투쟁을 하면서 우리 당이 하나로 가는 시점에 혁신위에서 박근혜 탈당 권유나 다른 의원의 탈당 권유를 발표한다고 해서 (회의 중) 중지키려 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 같은 내용으로 홍준표 당대표에게 강하게 반발했고 이 과정에 양측이 고성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류석춘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3차 혁신안을 발표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자진 탈당을 권유받은 최경환 의원 측도 불편한 기색이 역력했다. 최 의원 측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이미 징계를 받고 복권된 상황에서 이런 요구를 하는 것은 부당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직권으로 이들의 징계를 일괄 해제한 바 있다.

당 바깥에 머물고 있지만 핵심 친박으로 꼽히는 조원진 대한애국당 공동대표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혁신위 권고안에 대해 "도와주지는 못할 망정 출당 조치하는 것은 배신이고 반인륜적이다. 홍 대표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다른 친박계 인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에 대해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나"며 "이렇다 저렇다 들은 것도 없고 밝히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