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오 단체는 금지한다고 없어지지 않는다

2017-08-25     김도훈
CHARLOTTESVILLE,VA-AUG11:Chanting White lives matter! You will not replace us! and Jews will not replace us! several hundred white nationalists and white supremacists carrying torches marched in a parade through the University of Virginia campus last night.Beginning a little after 9:30 p.m., the march lasted 15 to 20 minutes before ending in skirmishing when the marchers were met by a small group of counterprotesters at the base of a statue of Thomas Jefferson, the universitys founder. (Photo by ⓒThe Washington Post via Getty Images

증오 단체 금지는 백인 우월주의자와 극우 극단주의와 싸우는 가장 효율적인 전략 중 하나지만, 그 이유는 보통 짐작하는 것과는 다를 수 있다. 대학 캠퍼스 연설과 인터넷 사이트를 막거나, 금융 플랫폼을 닫는 등의 금지 조치는 그들이 사람을 모으고 조직을 이루며 돈을 끌어들이는 것을 영원히 막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금지는 일시적이다. 금지가 중요한 것은 금지 조치의 의미 때문이지, 금지 조치로 억누를 수 있는 의견 때문은 아니다.

법적 제한, 학교에서의 드레스 코드 등을 연구하여 ‘주류가 된 극단 The Extreme Gone Mainstream’이란 책을 써서 곧 발표할 예정이다. 나는 금지는 명백한 도덕적 경계를 확립하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학생들을 내쫓는 것은 무엇을 옹호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선을 긋는 행위다. 금지는 주류의 가치와 양립할 수 없는 믿음, 선언, 행동을 실행하는 증오 단체와 그 회원들은 소비자, 손님, 연사, 손님으로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명백한 메시지를 보낸다.

그러므로 금지는 중요하다.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중요할지도 모른다. 도덕적 리더십을 주장하고 기관의 가치를 명확히 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금지만으로 우파 극단주의 자체에 맞서 싸울 수는 없다. 극단주의 이념에 맞서기에 효과적인 전략은 아니다. 금지는 반발을 낳고, 극단주의를 지하로 몰고 불만을 품은 젊은이들이 불공평함, 부당함을 강하게 느껴 극단주의에 더욱 빠지도록 만들 수도 있다.

88인데, 여기서 8은 알파벳의 8번째 글자인 H를 가리키며, HH는 ‘하일 히틀러 Heil Hitler’를 상징한다. 미국 우파 극단주의자들도 88을 사용한다.

첫 책을 작업하며 현장 조사를 하고 있을 때, 독일 학교에서는 88을 드러내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최근에는 우파들은 ‘당신이 보기엔 너무나 백인 too white for you’을 의미하는 ‘2yt4u’라는 암호를 사용한다. 현재의 우파 젊은이들이 온갖 게임과 암호를 즐기는 이유 중 하나는 독일이 법으로 극우 심볼을 금지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숫자와 알파벳을 활용해 그럴싸한 암호를 지어내는 방법을 언제나 찾아낸다.

의류와 상품들의 문구들로는 ‘사회에 엿을 먹여라’, ‘규칙은 없다’, ‘반란’ 등이 있었다. 극우 심볼과 단체들을 금지하면 극우파들의 입을 막는다, 언론의 자유를 막는다는 명분이 생기고 그들의 분노와 저항 욕구를 불러일으켜 극우파를 정당화하는 논리가 나올 수 있다.

증오 단체들과 효과적으로 싸우려면 젊은이들을 증오와 폭력으로 이끄는 다양한 경로를 잘 이해하고 오랜 시간에 걸쳐 다면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정치인들, 기업들, 대학 지도자들은 증오 단체가 미국에서 더 성장하지 않도록 장기간에 걸쳐 심도있는 전략을 써야 한다.

극단주의자 출신들의 경험에 귀를 기울이고 극단주의 단체에서 빠져나온 젊은이들을 돕는 단체들을 지원해야 한다. 양극화를 막을 필요도 있다. 지역 사회, 학교, 동네에서 신뢰와 공감,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더 많은 대화를 나누게 하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월드포스트의 Why Banning Hate Groups Won’t End Them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