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수사 마무리 국면, 검찰 "출구 전략 아니다"

2015-05-29     남현지
ⓒ한겨레

단서 부족에 압수수색 성과 미흡…'용두사미' 수사 비판 직면

검찰 특별수사팀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재판에 넘기기로 하면서 나머지 '리스트 6인'에 대한 수사 의지를 천명했지만 별다른 수사 단서를 찾지 못했다.

검찰이 이달 17일 성 전 회장의 '정치 외곽부대'로 의심받아온 서산장학재단을 압수수색한 것도 2012년 불법 대선자금 의혹을 포함해 이들의 범죄 혐의를 살펴보려는 것이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이 29일 리스트 6인에게 일괄적으로 서면질의서를 보낸 것은 검찰의 향후 행보를 읽을 수 있는 신호로 해석된다.

다만 대선캠프 3인까지 서면질의 대상에 포함한 것은 다소 의외라는 시각이 많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검찰이 사실상 성완종 리스트의 수사 종료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일종의 출구 전략인 셈이다.

검찰 관계자는 "서면질의서 발송은 의혹 당사자를 재판에 넘길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혐의 입증을 하지 못했다는 의미"라며 "수사를 마무리할 시점을 저울질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놨다.

한편으로는 검찰의 서면질의를 출구 전략의 신호로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분석도 있다.

김씨는 경남기업 재무담당 부사장을 지낸 한모(50)씨가 대선자금 전달책으로 지목한 인물이다. 검찰이 여전히 대선캠프 3인 수사에 미련을 두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검찰 내 다른 관계자는 "검사 개개인의 수사 스타일에 따라 다르지만 수사를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 피의자의 입장을 확인하고자 서면질의를 하는 경우도 있다"며 "검찰이 어떤 방향으로 수사를 이끌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