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제보조작 사태의 '당사자'로 국민의당 '윗선'을 처음으로 지목했다

2017-07-12     허완
ⓒ뉴스1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을 구속한 검찰이 "제보의 진위에 대한 검증책임은 국민의당에 있다"며 '윗선'에 대한 수사 의지를 밝혔다.

이어 "기관이란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이라며 "그중에서 발표를 한 당사자에게 1차 책임이 있다고 본다"며 "(발표) 업무를 실질적으로 한 사람이 당사자"라고 규정했다.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을 맡았던 김성호 전 국민의당 의원이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3일 오후 서울남부지검으로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을 맡았던 김인원 변호사가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3일 오후 서울남부지검으로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나아가 '실질적 업무를 담당한 사람'을 포함하면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아 조작된 제보를 입수하고 폭로하도록 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도 1차 책임 당사자에 포함될 수 있다. 이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이씨가 조작한 제보를 입수해 충분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공개하기로 결정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뉴스1

이 전 최고위원을 '확정적 고의'를 가지고 제보조작에 가담한 '사실상의 주범'으로 본 검찰이 제보조작 혐의의 핵심 피의자를 구속하면서 본격적인 '윗선'의 개입 여부에 대한 수사를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오후 2시 이 전 최고위원과 이준서를 다시 소환한 검찰은 이번 주중으로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도 다시 불러 조사하는 한편 이들의 조사를 마치는 대로 혐의와 조사 필요성을 정리해 이 의원에 대한 소환여부도 검토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윗선' 수사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검찰의 수사망이 국민의당 '윗선' 어디까지 확대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다.

한편 이날 새벽 1시30분 구속돼 서울 구로구 남부구치소에 수감된 이 전 최고위원은 오후 1시37분쯤 이씨와 나란히 검찰에 재소환돼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