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함도' 류승완 감독이 '보조 출연자 혹사 논란'을 해명했다

2017-06-26     김태우

앞서 벌어진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이어 "그분들은 굉장히 고생스러울 수밖에 없었던 것이 식단 조절을 주연 배우들과 함께 조절해야했다. 탄수화물도 못 먹고, 단 것도 못 먹고, 자료화면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그때 당시 상황과 현장을 재연해야 해서, 험한 공간이었다"며 "우리가 이런 식으로 연기를 해준 분들이 세보니까 촬영 끝까지 7천명이 넘는다. 7천 분이 넘는 분들이 모두 다 힘든 환경을 거치면서 되게 감사했던 순간 중 하나가 뭐냐면 군함도에 도착했을 때 신체검사 장면이 있는데 모두가 탈의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진짜 감동 받았다"라고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실제 어려운 환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끔 촬영을 오는 조연분들도 놀랐다. 고정 조선인 징용자 분들이 보통 영화를 시작할 때 '슛' 하고 외치고, '슛 레디', '카메라' 이렇게 외치는데 우리 현장은 100명에 가까운 출연자 전체가 '슛'이라고 외친다. 현장이 왜 그러냐고 묻더라"라고 현장에 대한 자부심을 보였다.

더불어 그는 "그 혹독한 과정, 내가 편한 환경을 줬으면 좋았을테지만, 그 혹독한 환경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면 죄송하고, 좋은 작품 만들어주신 출연자 분들게 존경을 표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군함도'는 일제강점기,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속아 군함도에 가게 된 조선인들의 험난한 탈출기를 그린 작품. 오는 26일 개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