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풍선' 과다 흡입으로 20대 남성이 사망하다

2017-06-05     김현유

최근 술집이나 클럽을 중심으로 판매된다는 '해피벌룬'. 중앙일보에 따르면 이는 일반 풍선 안에 병원에서 마취용으로 쓰는 아산화질소(N2O)를 넣은 것으로, 풍선 속 기체를 마시면 몸이 붕 뜨는 느낌이 들고 웃음이 나 '해피벌룬' 혹은 '마약풍선'이라 불린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해피벌룬을 해 본 사람들은 여기에 환각 작용이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보건당국의 규제나 단속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일단 아산화질소는 마약류나 유해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단속의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동아일보는 지난 4월 13일, 수원시의 한 호텔 객실에서 20대 남성이 침대 밑에 쓰러져 있는 채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남성은 즉시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경찰은 이후 현장 물품을 수거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했고, 국과수는 "해부학적 사망 원인은 '미상'이지만 아산화질소 과다 흡입으로 인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부검 결과를 밝혔다. 경찰은 "이런 유형의 사고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이 남성은 발견 당시 머리에 검은 비닐 봉투를 쓰고 있었다. 남성은 고무관과 아산화질소 앰풀(캡슐)을 잔뜩 갖고 있었는데, 이 중 17개는 이미 사용을 했으며 104개는 미사용 상태였다.

분당서울대병원 김의태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역시 중앙일보에 "아산화질소는 환각을 유발할수 있는 물질이다. 또 신경 독성 물질이라서 수시간씩 해피벌룬을 한다면 뇌세포가 손상될 수 있다"고 위험성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