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 환경·에너지 정책 블라인드 테스트

'대선후보 블라인드 테스트'는 사용자가 대선 후보들의 발언을 무작위로 보게 돼요. 대선 후보 이름은 볼 수 없어요. 발언 자체를 놓고 개인 가치관에 맞게 호감이 가는 발언을 선택하는 거죠. 그럼 결과를 통해 후보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내가 좋아하는 후보가 내 가치관과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란 걸 알 수도 있고, 내가 싫어하는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하거나 공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해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한 평가와 설득도 가능해지지 않을까요?

2017-04-27     그린피스 동아시아 서울사무소
ⓒ뉴스1

이런 상황에서 최근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창의적인 디지털 프로젝트들과 이에 대한 시민의 관심, 호응을 보며 시민에 의해 자발적으로 추진되는 여러 프로젝트가 더 나은 정책 변화를 위해 얼마나 요긴한지 놀라움 속에 지켜보고 있습니다.

'대선후보 블라인드 테스트 v2.0'에 그린피스가 제공한 대선후보의 환경과 에너지 정책 발언을 추가해 선보였습니다.

팀 스푼과 그린피스의 협업으로 주요 대선후보들의 환경 정책 발언 블라인드 테스트가 가능해졌습니다.

질문: '팀 스푼'을 소개해주세요.

팀 스푼: 팀 스푼은 2015년부터 다양한 정치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공익 목적 비영리 집단입니다.

현재 저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수익 없이 자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지와 관리 비용도 저희 사비로 충당하고 있고요. 저희 시간을 재능 기부로 투자하는 셈입니다.

팀 스푼에 대한 소개 내용 (정치인 클라우드에서 갈무리)

질문: '대선후보 블라인드 테스트' 이야기를 해보죠.

팀 스푼: 전 세계적으로 정치 양극화가 빠르게 진행 중이고, 이것이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도 많아요. 어떤 글이든 진보 또는 보수, 좌나 우의 프레임에 갇혀서 보면 선입견을 갖게 되죠.

그럼 결과를 통해 후보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내가 좋아하는 후보가 내 가치관과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란 걸 알 수도 있고, 내가 싫어하는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하거나 공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해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한 평가와 설득도 가능해지지 않을까요?

질문: 선입견과 프레임에서 벗어나 이해와 공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팀 스푼: 저희 팀 스푼은 이것이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용자들 중 일부는 이런 반응을 보냅니다.

"얼마나 편견 가득한 눈으로 정치인들을 바라보고 있었는지 알게 됐다."

질문: 언제 서비스를 시작했나요. 그동안의 업데이트 상황도 궁금합니다.

팀 스푼: 올해 3월 24일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기능을 추가하고 관련 데이터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4월 5일에는 경선에서 패배한 후보자들을 제외하고 정치·경제·외교 등 분야별 후보자의 발언을 비교할 수 있도록 2.0 버전을 올렸습니다.

질문: 이용자 참여 규모는 어떤가요?

팀 스푼: 4월 11일 기준으로 지금까지 약 4만 조회 수, 일 평균 조회 수 2,500회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선거 열기가 뜨거워질수록 더 많은 유권자가 이용해주시길 기대합니다.

질문: 후보의 됨됨이를 그 사람의 발언만으로 판단할 수 있을까요?

팀 스푼: 대선 후보들의 공약만 건조하게 늘어놓고 보면 후보들의 기본 태도나 숨겨진 의도가 드러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후보들이 쓰는 진짜 말과 문장을 통해 판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했어요.

질문: 많지 않은 몇 개의 발언만으로 판단하기는 좀 부족하지 않을까요?

팀 스푼: 물론 정치인의 말이 그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란 점에서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정치인의 과거 행적도 잘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죠. 저희는 이를 쉽게 볼 수 있는 '정치인 클라우드'란 서비스도 제공 중입니다.

팀 스푼의 또 다른 프로젝트 '정치인 클라우드'

질문: 테스트의 객관성, 특히 신뢰도와 공정성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팀 스푼: 테스트의 진정한 목적은 내가 가장 선호하는 후보를 찾는 것보다도 편견이 걷힌 눈으로 후보들의 몰랐던 점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테스트 자체의 신뢰도보다 발언 출처의 신뢰도가 100%란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질문: 그린피스와는 어떻게 협업하게 된 건가요?

팀 스푼: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에서 '대선후보 블라인드 테스트'를 페이스북을 통해 접하고 먼저 제안을 주셨습니다. 대선 후보들의 환경·에너지 분야 발언도 유권자가 비교해볼 수 있도록 해보자는 제안이었습니다.

질문: 환경과 에너지 분야를 따로 떼어서요?

팀 스푼: 네, 처음 분야별 비교 서비스를 시작했을 땐 '환경·에너지' 분야는 없었어요.

경제학에서도 물과 공기 등은 공공재로 분류됩니다. 정부나 민간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지키지 않으면 보호하기 쉽지 않아요. 환경 분야는 정치·경제가 요동칠 때 대중의 관심에서 쉽게 멀어집니다.

질문: 대선후보 블라인드 서비스에선 각 분야별 참여도가 어떤가요?

팀 스푼: 저희 분야별 비교에서도 '정치'(26%)에 가장 관심이 높고, 경제·노동 (17%)과 여성·차별 (16%) 순으로 관심도가 나타나고 있어요. 특히 미세먼지처럼 환경 문제가 소외되지 않게 끊임없이 대중의 관심을 환기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팀원들과 논의한 결과 그린피스의 취지를 공감해 협업하기로 했어요.

질문: 그린피스와의 협업은 어떻게 진행됐나요?

팀 스푼: 대선 후보자의 환경·에너지 분야 발언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에서 제공했습니다. 그린피스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환경보호 단체란 건 알고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히 저변이 넓다는 것은 이번 기회에 처음 알게 됐습니다.

질문: 2017년 대선 이후엔 어떤 계획이 있으신가요?

팀 스푼: '대선후보 블라인드 테스트'는 대선을 위한 한시적 프로젝트입니다. 대선 이후에도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분야를 찾아 나설 예정입니다.

질문: 끝으로 한 말씀.

팀 스푼: 저희는 팀원 모두가 익명으로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저희가 제공해 온 다양한 비영리 서비스를 접하셨다면, 이용자들께서도 저희를 신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믿고 저희 서비스를 사용해주셨으면 합니다.

***

한 가지 희망이 있다면 제19대 대선 후보 대다수가 대체로 대한민국의 석탄·원자력 에너지 중독과 대기오염 문제의 심각성에 공감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린피스는 더 적극적이고, 빠른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선후보 블라인드 테스트하러 가기

▶주요 대선후보 환경·에너지 정책 한눈에 보기

2017년 4월 25일 슬로우뉴스에 발행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