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알아야 할 삶에 관한 진실 10가지

2017-04-18     Dr. Travis Bradberry
ⓒOscar Wong via Getty Images

바쁘고 판에 박힌 일상을 살다 보면 중요한 일들을 잊기가 쉽다.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들은 쉽게 얻을 수 없고, 스스로를 주의깊게 살피지 않으면 그저 그런 삶을 살게 되기 십상이다. 소크라테스의 말이 가장 적절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반성하지 않는 삶은 가치가 없다.”

1. 큰 성공은 실패를 따라 오는 경우가 많다

가장 크게 좌절하고 진전이 없다고 느낄 때 보통 가장 큰 진전이 일어난다. 좌절 때문에 당신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게 되고, 그동안 보지 못했던 해결책을 발견한다.

2. 바쁘다고 반드시 생산적인 것은 아니다

움직이고 행동한다고 성공이 찾아오는 건 아니다. 시간을 효율적, 생산적으로 사용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3. 당신은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만큼만 훌륭할 수 있다

당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게 만드는 사람, 당신을 불안하게 하고 영감을 주지 못하는 사람은 당신의 시간을 낭비한다. 그리고 아마 당신을 그들과 닮게 만들고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과 함께하기에 인생은 너무 짧다. 그들을 쳐내라.

4. 당신은 당신 스스로 만든 삶을 사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살고 있는 현실은 당신이 만든 것이다. 마찬가지로 미래도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다.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면, 그건 아마 당신이 목표를 이루고 꿈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위험을 감수하길 겁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5. 후회를 불러오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두려움이다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뭘까? 당신이 그로 인해 죽게 될까?”라고 말하는 걸 자주 듣는다. 하지만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죽음이 아니다. 살아있는 동안 내면에서 스스로를 죽게 하는 게 최악이다.

6. 용서하기 위해 사과를 기다릴 필요는 없다

원한을 품어서 생기는 부정적인 감정은 당신의 몸에 스트레스를 주고, 스트레스는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 에모리대학교 연구팀은 스트레스를 품고 있으면 고혈압과 심장병의 위험이 커진다는 사실을 밝혔다.

7. 순간을 살아라, 현재를 사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당신의 잠재력을 전부 끌어낼 수 없다

순간을 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가 필요하다.

미래의 불확실성을 받아들여라. 바로 지금 여기에 걱정이 있을 자리란 없다. 마크 트웨인은 “걱정은 지지 않은 빚을 갚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8.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은 외부가 아닌, 내면에서 나와야 한다

당신에 대한 타인들의 생각에 아예 반응하지 않기란 불가능하지만, 자신을 타인과 비교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타인들의 의견은 늘 조금 깎아서 듣는 게 좋다. 당신의 내면에서 자존감이 나오게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남들이 뭐라 하든, 당신은 결코 그들의 말만큼 대단하지도, 형편없지도 않다.

9. 인생은 짧다

누군가를 떠나보내는 것은 인생의 부질없음을 일깨워주는 경험이지만, 꼭 그렇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훌륭한 날은 훌륭한 사고방식에서 시작하는 법이다.

10. 변화는 피할 수 없으니 받아들여라

변화를 무시하면 변화가 사라질 것이라 생각하고 늘 하던 대로만 한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인생은 누구도 기다려 주지 않는다. 일이 잘 풀릴 때는 고마워하며 즐겨라. 변할 것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더 나은 것,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듯한 것을 찾고 있다면 즐거운 순간을 즐길 수가 없다.

결론

*허프포스트US의 블로그 글 10 Fundamental Truths That Will Change Your Life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