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의 이권개입 은폐하다 들통난 외교부

외교부가 아프리카 공적개발원조사업(ODA)인 '코리아에이드'사업에 청와대와 최순실이 개입했음을 의도적으로 은폐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외교부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 '불필요한 궁금증을 키울 필요가 없다'며 관련 내용을 삭제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외교부 스스로 청와대와 최순실 등이 코리아에이드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날 것을 우려했다는 반증이다. 정권차원에서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관리하는 데 문체부 관료들의 조력이 있었듯이 국제개발협력사업이 개인의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수단이 된 데에는 외교부와 KOICA 관련자들의 동조와 묵인, 강요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2017-03-23     참여연대
ⓒ뉴스1

글 | 이영아 참여연대 국제연대위원회 간사

"올해 금년도 외교부 코리아에이드 예산은 미르재단에 사용된 적은 없습니다"

"제가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코리아에이드 2017년 예산도 미르재단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미얀마 K타운은 타부처 소관으로 외교부는 아는 바 없습니다"

들통난 거짓말, 조직된 은폐지시

무슨 내용을 외교부는 삭제 지시했나

국정농단 진상규명 방해하고 비호한 외교부와 KOICA

외교부가 국정농단 관련 의혹을 의도적으로 감춘 사실은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1월 31일 참여연대가 외교부와 KOICA에 동시에 정보공개 청구한 「미얀마 K타운 프로젝트 사전 타당성조사 보고서」에 대해서도 외교부는 '타부처 주관 사업으로 외교부는 아는 바 없다'고 답했다. 그러나 KOICA는 관련 문서의 요약본을 공개하며 "조사 결과 보고는 외교부 전문을 통해 공유되었는바, 상세내역은 외교부 통해 확인 필요"하다고 답했다. 당시는 미얀마 K타운이 최순실의 사익 수단으로 추진되었다는 언론보도가 잇따르던 때였다. 외교부의 은폐행위가 미얀마 K타운 프로젝트 관련해서도 이루어졌음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제 막 시작되었다. 밝혀져야 할 의혹이 너무나 많다.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의 국정농단도 반드시 규명되고 처벌받아야 한다. 외교부와 KOICA가 파면된 박근혜의 공범을 자처하는 것이 아니라면 더이상 사실을 은폐하고 진상규명을 방해해서는 안 될 일이다. 국민의 알 권리를 제한해서도 안 된다. 외교부와 KOICA는 ODA가 사익 추구의 수단으로 전락하도록 동조하고 묵인한 책임을 마땅히 져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