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이 '민족대표가 룸살롱에서 낮술 마셨다'는 강의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2017-03-17     박세회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SBS는 한국사 스타 강사인 설민석 씨가 민족대표 33인을 폄훼했다며 그 후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고 전했다. 그간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민족대표 33인은 일제 강점기인 1919년 3월 1일 3·1운동을 촉발했다는 평가가 주류 의견이었다.

그러나 설 씨는 한 강의 영상에서 3월 1일에 이들이 모인 음식점 '태화관'을 '우리나라 최초의 룸살롱'이라고 표현하며 "태화관이라고 대낮에 그리로 갔다. 그리고 거기서 낮술을 막 먹었다"고 말했다.

이 영상에서 설 씨는 태화관을 장소로 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태화관) 마담 주옥경하고 손병희하고 사귀었다. 나중에 결혼했다. 그 마담이 DC 해준다고, 안주 하나 더 준다고 오라 그랬는지는 모르겠다"고 해석했다.

SBS에 따르면 손병희의 후손인 정유헌 씨는 "독립운동하신 선열님들에 대해서 너무 모독"이라며 "표현 자체가 망언이고 망발"이라고 설 씨를 비난했다.

아래는 설 씨가 올린 입장 전문이다.

오늘 보도된 사건과 관련하여 저의 입장을 밝히고자 이 글을 씁니다.

다만,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다고 해도, 역사라는 학문의 특성상 다양한 해석과 평가가 존재합니다.

이와 관련해 오늘 불거진 민족대표 33인에 대한 제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학계의 비판적 견해를 수용하여 도서 및 강연에 반영하였으며, 그 날, 그 장소, 그 현장에서의 민족대표 33인에 대해서는 여전히 비판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날의 사건만으로 민족대표의 다른 업적들이 희석되거나 가려져서도 안 되며, 그분들을 추모하여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계신 유족 여러분들께 상처가 되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의도와는 다르게 사건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유족분들께 상처가 될 만한 지나친 표현이 있었다는 꾸지람은 달게 받겠습니다.

앞으로는 더욱더 신중한 자세로 역사 대중화에 힘쓰겠습니다.

설민석 올림 -설민석 페이스북(3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