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사드 보복' 직격탄...8천명 중국기업 관광 무산

2017-03-05     강병진

5일 <한겨레> 취재 결과, 당장 이르면 5월말로 추진해오던 중국 한 대기업의 8000명 규모 단체관광이 사실상 무산될 수밖에 없게 됐다. 또 5000명 규모로 추진되던 또다른 기업 관광도 불투명해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가 지원하는 인센티브 관광 방식으로) 2월말까지 타진·추진되던 중국 기업의 포상관광 규모만 올해 4만명 수준인데 모두 불투명해진 상태”라고 밝혔다.

지난 2016년 5월,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중국 중마이 그룹 임직원 4천여명이 삼계탕 파티를 즐겼다.

한미 사드 배치 정책에 따른 ‘기상 악화’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예보되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드가 쟁점이 된 이후부터) 중국 기업들이 단체관광을 추진은 하는데 확정을 안 하거나, 올 것처럼 하다 취소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지난해 전체를 보면 서울시가 지원 안 한 (소규모) 관광까지 집계할 수도 없을 만큼 다녀갔다”고 말했다.

서울시도 올 상반기 아시아 지역을 상대로 집중 홍보·마케팅을 시작할 계획이다. 관광 시장의 60%를 차지하는 중국 쪽은 지난해 방문 기업들 중심의 관광 재유치에 더 주력하고, 새롭게 부상 중인 동남아시아·인도·일본 시장 공략에 힘을 쏟는다는 전략을 세웠다. 시는 경기·인천 및 한국관광공사와 협력해 이달 인도, 7월 일본에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의 ‘2017년 마이스 육성 계획’을 5일 내놓으며 1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30억원 늘렸다. 하지만 사드 보복이라는 초대형 변수를 만나 성과를 내다보긴 어렵게 됐다.

서울시는 지난해 도시별 마이스 개최 건수가 싱가포르(736건), 브뤼셀(665건)에 이서 494건에 이르면서 세계 3위로 발돋움했고, 2015년 메르스 여파도 박원순 시장이 직접 중국 대도시를 방문해 홍보대사 구실을 하는 등 공력을 들여 극복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