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의 감독의자에 앉는 아시아인과 흑인의 비율은 어느 정도일까?

2017-02-10     강병진

오스카 시상식의 후보들로 불거졌던 것처럼 일단 “너무 하얗다”는 것을 해결해야할 것이다. 이어 몇몇 영화들로 촉발된 ‘화이트워싱’ 논란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그리고 특히 감독의자와 제작자 의자의 주인이 거의 백인들에게 한정되어 있다는 것도 문제다.

제니퍼 여여 넬슨은 '쿵푸팬더' 2편과 3편을 연출한 한국계 감독이다

“지금 할리우드에서는 스토리텔러들이나 그들의 스토리텔링이나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반영하지 않는다.” 이 연구를 이끈 USC Annenberg는 이렇게 결론 내렸다. “우리는 앞으로 10년 동안 이런 상황이 지속되는 걸 앉아서 지켜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평등과 포용이 함께 구축될 수 있도록 행동할 수도 있습니다.”

아시아 감독들에게 주어지는 기회들은 영화 속 캐릭터와 배우의 인종과는 큰 관련이 없었다. 아시아 감독이 연출한 영화의 크레딧에서 상위 2명의 배우들 중 4분의 3은 아시아계 배우가 아니었다.

 

허핑턴포스트US의 'Asian And Black Directors Were Barely Represented In Top-Grossing Films, Study Say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