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 1천명 "블랙리스트 부역자들 즉각 사퇴하라"

2017-02-07     강병진

류승완 감독 등 영화인 1천여 명이 모인 '블랙리스트 대응 영화인 행동'(가칭)은 7일 서울아트시네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세훈 영화진흥위원장과 서병수 부산시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또 서병수 시장은 영화 '다이빙벨'의 상영을 반대하는 등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을 훼손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아래는 시국선언 전문이다.

박정희 군사독재정권 시절 하에서 이루어졌던 시나리오 사전검열, 편집본의 검열, 제작, 배급과 상영의 통제가 수십 년이 지난 21세기 현 시점에서까지 이루어졌다는 것에 영화인들은 경악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 특히 세월호의 진상규명 촉구 시국선언자, 그리고 박근혜정권이 정적이라 생각했던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박원순 현 서울시장에 대한 지지선언 명단이 가장 최근에 작성된 블랙리스트의 근간을 이루고 있고, 1,000명이 넘는 영화인이 그 속에 포함되어 있다. 어디 영화뿐인가? 소위 말하는 극우보수단체의 좌파리스트와 과거의 모든 행적(이른바 적군리스트)까지 더해져, 공연예술?연극?문학?출판?영화?미술?사진 등의 모든 문화예술분야 종사자들이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이게 나라인가?’라는 자조와 탄식만이 나올 뿐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내부고발과 언론에 따르면 2015년 부산국제영화제의 지원예산이 14억에서 8억으로 삭감된 이유는 청와대의 지시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故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에서 ‘내사’로 언급되었던 <다비빙벨>의 배급사인 ‘시네마달’은 그 이후 모든 지원사업에서 배제되었다. 뿐만 아니라 세월호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는 멀티플렉스를 비롯한 영화진흥위원회의 직영영화관에서도 상영 배제된 바 있다. 또한 <다이빙벨>을 상영한 극장을 탄압하기 위하여 영화진흥위원회는 예술영화관 지원사업을 편법 변경한 바 있으며, 아울러 심사위원의 비공개전환, 회의록의 축소 등을 통해 정권의 지시에 충실한 충견조직으로 탈바꿈하였다. 이뿐인가?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은 영화를 제작한 영화제작사, 투자배급사, 심지어 대기업에 대한 탄압까지 자행했으니, 이는 모든 영화를 통제하려는 의도가 명백하지 않은가?

이에, 우리 영화인들은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청와대의 지시에 의해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정치적으로 탄압한 서병수 부산시장은 즉각 사퇴하라!

하나. 부역자 김세훈 위원장이 주최하는 제67회 베를린 영화제 ‘한국영화의 밤’은 인정할 수 없다. 행사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