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새로운 행정명령은 아예 미국 내 한인 사회를 박살낼 수도 있다

2017-02-02     김수빈
An international traveler arrives after U.S. President Donald Trump's executive order travel ban at Logan Airport in Boston, Massachusetts, U.S. January 30, 2017. REUTERS/Brian Snyder ⓒBrian Snyder / Reuters

워싱턴포스트(WP)가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행정명령 초안은 전문직 취업비자인 H-1B는 물론 기업 주재원 비자인 L-1, 투자 비자인 E-2, 관광비자인 B-1, 문화교류 비자인 J-1, 실무연수 비자인 OPT 등 다양한 비자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유학 업계 초긴장

OPT란 학위를 취득한 유학생이 1년 동안 직업훈련이나 무급 인턴 기회를 제공받아 미국에 체류하도록 보장하는 프로그램이다. 수학·공학·자연과학 등 이공계 학위가 있으면 2년을 더 연장할 수 있다.

국내 유학업계는 '설마' 했던 ▲ OPT 전면 폐지 ▲ 이공계 학위자 OPT 연장 신청 폐지 ▲ H-1B 쿼터제(연간 8만5천명으로 발급 제한) 축소 ▲ H-1B 발급 요건 강화 등이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는다.

박 원장은 "미국 내에서 반대가 많고 워낙 시끄러운 상황이라 일단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면서 조심스러운 유학업계 분위기를 전했다.

미국 내 한인 사회가 완전히 와해될 수도

사회복지를 전공한 오현성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이러한 행정명령이 아예 미국 내 한인 사회를 완전히 파괴시킬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영주권을 갖고 있는 사람도 추방을 당할 수 있으며 이 사람이 비자를 받을 때 스폰서가 된 (시민권을 갖고 있는) 사람은 미국 정부에 그 사람이 받은 공적부조 금액을 대신 배상해야 하게 된다.

이들 행정명령 초안은 정부 관계자들 사이에서 회람됐으며,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이 이에 서명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WP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