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은 제 승계와는 관련 없다"

2016-12-06     허완

업데이트 : 2016년 12월6일 10시45분 (기사보강)

두 번째 질의자로 나선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의 역할에 대한 의혹을 질문했다. '국민들의 노후자금인 국민연금이 이건희-이재용 경영권 승계에 동원됐다'는 것.

또 이 부회장은 합병이 결정된 이사회 전 국민연금 홍완선 당시 기금운용본부장을 만났다는 사실을 시인하며 "국민연금 측이 보자는 요청이 있어서 실무자 몇 분과 봤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박 대통령과 두 차례 독대한 사실을 인정한 뒤 "(대통령이) 문화 융성, 스포츠 발전 위해서 기업들도 열심히 지원해주는 게 경제 발전, 관광산업 발전 위해서 좋은 일이라고 지원을 아낌없이 해달라는 말씀은 계셨다"고 증언했다.

이어 그는 "단 한 번도 뭘 바란다든지, 반대급부를 바라면서 출연하거나 지원한 적 없다. 이 건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이번에 문제가 되고 나서 챙겨봤는데, 실무자 선에서 전경련에 기부한 걸로 안다"면서 "이런 일을 갖고 저한테 일일이 보고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1보

'최순실 국정조사' 1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하기 위해 국회에 출석했다.

이 부회장이 모습을 드러내자 '재벌 총수 구속', '(삼성 반도체 백혈병 사망노동자) 황유미를 잊지 말아요' 등이 적힌 플래카드를 든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몰려 '기습 시위'를 벌이면서 국회 출입구에는 일대 혼란이 빚어졌다.

이 부회장에 이어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 국회에 도착했다. 그 역시 취재진의 질문에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다.

조 회장은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말했고, 허 회장은 심경을 묻는 질문에 "좋을 리가 있겠냐"고 답했다. 김 회장은 "기업의 입장을 밝힐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구 회장은 "성실하게 답변하겠다"고 말하고 청문회장으로 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