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디브가 '내정간섭 하지 말라'며 영국연방에서 탈퇴했다

2016-10-14     허완
An aerial view shows a resort island at the Male Atoll December 7, 2009. REUTERS/Reinhard Krause/File photo ⓒReinhard Krause / Reuters

영국연방(코먼웰스)에서 탈퇴했다.

모하메드 아심 몰디브 외교장관은 성명에서 "코먼웰스 각료 행동그룹과 사무국은 몰디브가 국력이 약하고 작은 국가라는 이유로 민주주의 증진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기구 자체의 국제정치 영향력을 높이는 데 몰디브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면서 "탈퇴는 어렵지만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1965년 영국에서 독립한 몰디브는 1982년 영국과 캐나다, 호주, 인도 등으로 구성된 코먼웰스에 가입했다.

영국으로 망명한 모하메드 나시드 전 몰디브 대통령. 2016년 1월25일. ⓒReuters

패트리샤 스코틀랜드 코먼웰스 사무총장은 몰디브의 탈퇴 결정에 실망감을 나타내며 다시 복귀하기를 희망했다.

몰디브에서는 지난해 2월 정부가 야당 총재인 모하메드 나시드 전 대통령을 테러방지법 위반 혐의로 체포한 이후 정정불안이 이어지고 있다. 나시드 전 대통령은 1심에서 징역 13년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올해 1월 척추 수술을 이유로 영국으로 간 뒤 그곳에서 망명을 선언했다.

국제인권단체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몰디브 정부가 정치적 재판으로 반대파를 봉쇄하고 독립 언론을 탄압하고 있다"면서 "외부의 타당한 비판을 반박만 하지 말고 스스로 인권상황을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