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화창한 날마다 당신은 치킨이 먹고 싶어질 것이다

2016-10-12     강병진

다음소프트 최재원 이사는 12일 BC카드에서 발행하고, KT경제경영연구소를 통해 공개한 '빅데이터 분석 활용의 진화' 보고서에서 이런 기상천외하면서도 실제 사업에 활용 가능한 결론을 도출했다.

이어 '맛있다'(23만903건), '좋아하다'(14만6천499건), '행복'(4만2천846건), '신나다'(2만1천436건) 등 긍정적인 연관어들이 주를 이뤘다.

다음소프트는 또 치킨의 SNS 버즈량(언급 횟수), 기상 변수, 경제 변수 등 3가지 데이터 요소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기온이 높아질수록 치킨 욕구도 높아졌고, 바람이 많이 불수록 욕구가 낮아졌다. 주식시장이 활발할 때 치킨 욕구가 높아지는 것도 확인됐다.

최 이사는 "빅데이터는 분석 기술보다 해석 기술이 더 중요하다고도 볼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은 데이터 혁명으로, 빅데이터와 무관한 산업은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