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부츠'에 대한 미국-호주 간의 상표권 분쟁이 시작됐다

2016-08-27     김태우

현재로는 상표 소유권자인 미국업체 데커스(Deckers)는 어그부츠 판매로 매년 전 세계적으로 9천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지만, 정작 원산지를 자부하는 호주 업체들은 '어그부츠'라는 이름을 단 해외판매가 봉쇄된 처지다.

이에 대해 최근 오스트레일리안 레더 측이 어그 상표가 거짓을 토대로 등록이 이뤄졌다며 맞소송을 결정하면서 이 문제는 법의 심판을 받게 됐다.

스미스로부터 상표를 사들인 데커스는 '어그 오스트레일리아'라는 이름으로 판매망을 전 세계로 넓혔고, 다른 업체가 어그 이름을 붙이고 판매에 나서면 상표법 위반으로 소송을 걸며 대응해 왔다.

오이거 측 변호인은 어그의 미국 내 상표 등록을 사기로 볼 수 있는 만큼 완전 무효라는 입장이다. 스미스가 미국 특허상표청에 신청서를 내면서 어그라는 단어가 흔하지도 않고 교역이나 산업과 관련해 특별한 의미도 없다고 했지만, 그 단어는 1970년에도 호주에서는 누구나 아는 이름이었고, 이미 미국에 어그부츠라는 이름으로 수출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또 1970년 미국 서핑 잡지에 상표보다는 일반적인 의미로 호주산 어그부츠 광고가 나올 만큼 호주 밖에서도 이미 유행하고 있었다고 오이거 측은 주장했다.

스펜서는 "한 고객이 어그부츠들을 보고는 '전에 보지 못하던 가장 못생긴(ugliest) 부츠'라는 말을 했고, 아버지는 그 말을 듣고 'U-G-G'라는 말을 떠올렸다"라고 설명했다.

오스트레일리안 레더 측이 승리할 경우 호주 기업들로서는 어그부츠라는 이름으로 수십 년 만에 수출을 할 수 있게 된다고 방송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