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인 정치적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그냥 지루해서 그러는 걸지도 모른다(연구)

2016-08-11     김도훈
ⓒpixdeluxe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의 견해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지칠 줄 모르게 우기고, 타인들의 견해를 거부한다. 그보다 더 나은 할 일이 없는 것처럼 보일 정도다.

당신은 진보적인가? 친구가 최근 해변에 다녀온 여행 사진 200장을 억지로 다 봐야 한다면 진보 성향이 더 강해질 수도 있다. 당신의 미친 삼촌이 최근에 트럼프보다도 더욱 인종 차별적이 되었나? 넷플릭스 계정을 만들어 줘야 할 지도 모른다.

유럽 사회 심리학 저널에 실린 세 가지 실험들은 지루함이 크든 적든 간에 우리의 정치적 마음을 형성하는데 역할을 한다는 흥미로운 증거를 제시한다.

“지루함은 사람들을 일깨워 지금 하고 있던 일이 완전히 아무 목적도 없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그리고 정치적 생각을 표현하거나 특정 정치 집단에 연결되는 것은 사람들이 목적 의식을 얻는 방식 중 하나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런던 킹스 컬리지의 연구자 베이난드 반 틸버그의 말이다.

지루함과 정치적 지향의 관계

지루함이 덜한 집단은 콘크리트를 섞는 것에 대한 책을 두 구절, 지루함이 심한 집단은 열 구절 베껴 적어야 했다.

지루함이 심한 집단의 진보 성향 학생들은 지루함이 덜한 집단에 비해 스스로를 보다 극단적인 진보로 평가했다. 보수 성향 참가자들도 마찬가지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는데, 모집단의 총 수가 26명에 불과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연구자들은 밝혔다.

1에서 7까지의 점수로 한 사람의 정치적 이념을 평가하는 것은 정교하지 못한 방식이라고 반 틸버그도 인정한다. 그러나 두 실험에서 참가자들의 응답은 이런 대강의 척도로 봐도 지루함은 사람들을 보다 과격한 믿음으로 몰아간다는 걸 시사한다.

지루함의 이점

“지루함에는 여러 특징이 있다. 그러나 논문들에서는 지루함은 불쾌하고 부정적인 것으로 묘사되는 게 보통이다.” 반 틸버그의 말이다.

스스로 감전되는 것을 포함해 문자 그대로 어떤 일이라도 다 한다.

“사람들은 목표 성취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분노하고, 위협을 피하고 싶기 때문에 겁을 먹는다. 이러한 불쾌한 감정에는 목적이 있다.”

“좋은 기분이 아니고 길어진다면 나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역기능을 하는 감정은 아니다. 심리적 목적이 있다.”

반 틸버그와 이구는 300명을 상대로 한 연구에서 이것을 시험해 보았다. 이번에는 의미있는 행동에 참여하고 의미를 찾고 싶은 욕구도 측정했다. 가설이 옳은 것으로 밝혀졌다. 의미를 찾고 있다고 대답한 참가자들 사이에서 극단적 정치 이념과 지루함이 특히 관련이 높은 것으로 보였다.

지루함이 정치적 급진화를 설명할 수 있는가?

고국을 떠나 ISIS에 가입할 정도로 급진화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번의 새로운 발견은 흥미로운 의문을 제기한다. 머나먼 곳의 급진 단체에 가입하기로 하는 일부 젊은 서구인들의 결정에 지루함은 어떤 역할을 할까?

다카에서 테러를 범한 테러리스트들이 그랬다고 한다. 이러한 테러리스트들의 공통 분모는 젊음, 재산, 교육이었다. 지루함, 목적 의식을 찾고 싶은 압도적 욕구가 이런 사람들에겐 더 영향력이 클 수 있다.

지루함은 외부자들에 대한 적대감과도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자신의 집단에 더 헌신하고 다른 집단들을 더 부정적으로 보게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집단 밖의 사람들을 더 나쁘게 대한다. 타인들을 차별한다.” 반 틸버그의 말이다. 이들은 자신이 뭔가 가치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일 수 있다. 즉 외부인들의 세계관에 대해 자신들의 세계관을 수호한다는 것이다.

다른 수준으로 보면 우리 사회 전체가 지루한 건지도 모른다.

“지루함에 대한 연구는 워낙 최근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아직 잘 모른다. 내가 아는 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지루함의 변화나 비교문화 차이 연구는 없었다.”

그리고 지루함의 긍정적인 결과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추측했고 연구에서 드러났듯, 지루함은 창의성, 새로운 의미를 만드는 적극성으로 이어진다고 틸버그는 말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Are People With Extreme Political Views Just Bore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