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자녀가 함께 요리하면 가족 모두에게 좋은 이유

어느 날 덩치 큰 근육질 남성이 거리에서 나를 쫓아와 잡았을 때, 나는 이제 끝장이구나, 얻어맞겠구나 라고 진지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미소를 지으며 "내 아내가 당신을 보고 나도 요리를 시작해야 한다고 했어요. 내가 당신을 몇 주 전에 봤다면 한 대 쳤을 거예요. 그런데 막상 해보니 요리가 정말 즐겁고, 난 이제 당신보다 더 잘 해요!"라고 말했다. 나는 그 순간을 잊을 수가 없다. 음식이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힘이 얼마나 큰지 이해하기 시작한 순간들 중 하나였다.

2016-07-18     Jamie Oliver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K에 실린 제이미 올리버의 블로그를 번역한 것으로, #ThrivingFamilies 기획의 일환입니다. 아래 이미지 링크에서 #ThrivingFamilies 기획의 다른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약 17년 전, 1999년 4월에 나는 '네이키드 셰프'의 첫 에피소드에 출연했다. 델리아 스미스와 키스 플로이드의 프로그램이 내게 영감을 주었던 것처럼, 처음부터 나의 의도는 시청자들에게 부엌에 들어가 요리를 시도하게 하려는 것이었다. 특히 나는 남자 아이들을 부엌에 들어가게 하고 싶었다. 남성들 사이에서 요리가 별로 좋지 않은 평판을 얻었고, 남성들이 요리하기를 주저하는 것 같았기 때문이었다. 나는 요리는 여성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증명하고 싶었다.

뚜껑을 열어 보니 나는 상당한 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그들 중에는 부모도 많았다. 어느 날 덩치 큰 근육질 남성이 거리에서 나를 쫓아와 잡았을 때, 나는 이제 끝장이구나, 얻어맞겠구나 라고 진지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미소를 지으며 "내 아내가 당신을 보고 나도 요리를 시작해야 한다고 했어요. 내가 당신을 몇 주 전에 봤다면 한 대 쳤을 거예요. 그런데 막상 해보니 요리가 정말 즐겁고, 난 이제 당신보다 더 잘 해요!"라고 말했다. 나는 그 순간을 잊을 수가 없다. 음식이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힘이 얼마나 큰지 이해하기 시작한 순간들 중 하나였다.

물론 급식은 정말 중요한 문제지만, 진정한 전쟁은 가정에서 벌어진다.

더욱 우려되는 것은 이 통계에 의하면 21%의 부모만이 매일 원재료를 가지고 음식을 만들어 먹인다는 점이다. 대다수의 아이들은 가공 식품을 먹는다는 뜻이다. 이런 수치를 보면 초등학교에 들어가기도 전에 어린이 5명 중 1명이 과체중 혹은 비만이라는 게 놀랄 일이 아니다.

이런 연구 결과와 영국 의사회, 영국 치과의사 협회, 전국 비만 포럼 등 수십 개의 건강 및 영양 전문 단체들의 경고를 종합해 봤을 때, 이 연구 결과는 정말 무시무시하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디킨 대학교가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내 '식품부' 수업을 들은 사람들은 신선한 재료로 요리하고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을 확률이 높으며, 전반적으로 더 건강하다고 느끼며 자신감도 더 높다고 한다. 리즈 대학교 연구도 다음 주에 발표될 예정이다. 요리를 할 줄 안다는 것은 필수적인 생활 기술이다. 당신 자신과 가족들이 더 나은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고, 크게 보면 요리는 식단과 관련된 질병과 비만에 대한 전세계적 싸움에서 매우 유용하다.

내게 있어 이것은 충격적이며, 솔직히 이 아이들을 생각하면 정말 슬퍼진다. 함께 요리하는 것은 정말 큰 기쁨이다(물론 엉망진창이 되긴 하지만, 그건 시작하기 전에 받아들여야 한다.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또한 아이들이 다양한 음식을 먹게 되는 이유 중 하나다. 식재료를 기르고 요리하는 일에 아이들이 참여할 경우, 아이들이 그 재료를 먹을 가능성은 훨씬 높아진다.

JamieOliver.com에서 나와 내 사랑스러운 아내의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아이들과 요리하는 것은 재미있다. 그리고 아이들이 길고 건강한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이번 여름 휴가에는 부엌에 들어가길 바란다. 혹은 허클베리 핀처럼 야외에서 해도 좋다. 그렇지만 당신의 아이들과 함께 요리를 하길 바란다.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