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수사기밀 누설' 혐의 현직검사를 조사한 뒤, '그런 일 없었다'는 잠정결론을 내렸다

2016-06-20     허완
ⓒ연합뉴스

원정도박 관련 수사 기밀을 누설했다는 의혹을 받는 L검사를 19일 전격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L검사와 고교 동창인 기업 관계자가 L검사와 주고받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조작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L검사와 정 대표 사이에 중간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저가항공사 E사의 구모 부회장과 정 대표의 원정도박 주임검사인 J검사도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정 대표가 작년 서울중앙지검 강력부에서 원정도박 혐의로 수사를 받을 때 사법연수원 동기인 J검사를 통해 수사 진행 경과 등을 파악한 뒤 정 대표에게 전달했다는 것이다.

정 대표의 구명 로비를 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검사장 출신 홍만표(57·사법연수원 17기) 변호사, 정 대표측 브로커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이민희(56)씨 등도 같은 학교 출신이다. 학연으로 묶인 친분 관계가 드러나며 의혹은 증폭됐다.

검찰에 따르면, 구 부회장은 작년 9월 30일 D고 동문회에서 L검사를 처음 만났다. 당시는 정 대표의 원정도박 수사가 한창 진행되던 때다.

그런데 구 부회장은 L검사가 보낸 문자메시지 내용을 '(원정도박) 수사검사와 점심식사를 했는데 (정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되지만 (수사가 확대되지는 않을테니) 걱정하지마라고 했다'는 식으로 바꿔 정 대표에게 '포워딩'했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검찰은 구 부회장의 휴대전화에 저장된 문자메시지 원본을 토대로 구 부회장을 추궁해 의혹의 구체적인 사실 관계를 파악했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같은달 2일 100억원대 원정도박 혐의로 정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정 대표는 6일 구속됐다.

그는 서울메트로 상가 임대 업무와 관련한 감사원 관계자에게 요청해 감사를 무마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정 대표로부터 1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