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경제효과의 진실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가 확정된 이후 3년9개월이 지났다. 이제는 당시의 경제효과를 곧이곧대로 믿는 것에 많은 의문이 쌓이고 있다. 여러 시민단체는 대회 경제효과에 고개를 젓고 있으며 강원도 내에서조차 거대한 빚잔치가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2011년 유치 당시 8조8000억 원으로 추산되던 평창동계올림픽 사업비는 지난해 13조 원까지 48% 폭등했다. 사업비의 75%가 국비로 지원된다는 것을 참작하면 국가 재정에 영향을 미칠 것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다.

2015-04-17     임정혁
ⓒShutterstock / Sergei Bachlakov

<기획연재>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가 대안이다 (2) 올림픽 경제효과의 진실

언론은 이명박 전 대통령, 조양호 유치위원장, 문대성 IOC 위원의 프레젠테이션에 이어 '피겨여왕' 김연아의 호소가 IOC 위원들의 마음을 흔들었다고 보도했다. 이들의 흥분은 고스란히 국내로 전달돼 국민들의 자부심을 끌어냈다. 그사이 한쪽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이 가져올 효과를 돈으로 묶는 작업이 진행됐다. 여럿의 눈을 단번에 사로잡을 수 있는 구체적인 경제효과가 나오기 시작했다.

평창을 띄워준 65조원 경제효과

경제효과에 앞서 우려되는 부채

이 때문에 "평창을 위해 나라 곳간을 열어야 한다"는 일부의 지적은 틀린 말이 아니다. 강원도의 재정자립도는 전국 17곳 중 15위다. 지난해 기준으로 5900억 원의 부채도 강원도의 뒤를 쫓고 있다. 여기에 대회 유치를 위한 알펜시아리조트 건설과정에서 9800억 원의 부채가 이미 발생했다. 향후 3년간 3000억 원의 지방채를 발행한다는데 이는 결국 대회를 위한 빚을 다음 세대에 떠넘기는 처사다. 시민단체들은 부채 2조원을 기준으로 지난해 강원도 인구인 155만 명을 대입하면 강원도민 1인당 약 130만원의 부담이 발생한다고 추산하고 있다.

나가노·밴쿠버·소치 모두 '적자 축제

[IMAGE2]

'올림픽이 필요 없는 사람들 네트워크' 대표, 에자와 마사오 @허핑턴포스트

2014 소치동계올림픽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적극적인 밀어붙이기식 행정 속에 성대하게 열렸지만 50조원의 투자가 대부분 적자로 돌아왔다. 지난해 미국 CNN방송은 '파티가 끝나면 개최 도시에는 무엇이 남겠느냐는 물음이 소치 동계올림픽 관계자들의 밤잠을 괴롭힐 것'이라고 보도했다. 뒤이어 여러 외신을 통해 소치의 황량한 모습이 전파를 타면서 동계올림픽 이후 시민들의 체감 경제효과는 사실상 없다는 게 입증됐다.

"스포츠의 경제효과는 과대평가된다"

설수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수와 김예기 한국개발연구원 실장은 2011년 쓴 <스포츠경제학>에서 "초대형 스포츠 경기장 등 스포츠 시설에 대한 경제적 효과가 비경제적인 이유로 과대평가될 수 있다. 많은 스포츠 시설이 지역 경제 발전에 일조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상은 타당성 평가가 경제적 편익을 과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해당 지역의 정치인과 관료, 스포츠 관련 종사자들이 정부지원을 통해 스포츠 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경제적 효과가 크게 나오도록 여러 가지 가정을 이용하기도 한다. 특히 외부 관광객을 유치하는 정도를 과대평가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을 둘러싼 경제효과를 여기에 대입해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월드컵과 아시안게임에도 없던 경제효과

당장 지난해 치른 인천아시안게임 사례만 봐도 그렇다. 최근 인천시는 "아시안게임을 위해 지은 신설경기장 16곳의 올해 예상 수입이 26억 원이지만 지출액은 134억 원"이라고 밝혔다. 신설 경기장 외에 기존 경기장 11곳과 소규모 체육시설 8곳 등 공공체육시설 35곳의 영업 수지율도 41.5%에 그칠 전망이다. 예상 수입은 131억 원인 반면 지출액은 315억 원에 달하는 적자 생활이 시작된 것이다.

평창동계올림픽을 감싸고 있는 경제효과 또한 이들과 다를 것이라고 단언할 수 없다. 두루뭉술한 경제효과는 커다란 빚으로 이어진다는 게 최근 국내외 사례에서 확인됐다. 평창에서 이러한 사례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제대로 된 소통과 토론이 필수다.

<기획연재>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가 대안이다

1회 : 국가체면 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2회 : 올림픽 경제효과의 진실

3회 : 평창동계올림픽, 강원도 재정의 밑빠진 독

4회 : 여론조작, 왜곡된 의사결정

5회 : 500년 원시림, 가리왕산의 울음

6회 : 어젠다 2020과 근대올림픽의 미래전망

7회 :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와 방안

"평창동계올림픽분산개최를촉구하는시민모임"은 평창동계올림픽 및 메가스포츠 이벤트의 반복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평창동계올림픽의 폐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위해 만들어진 시민모임입니다. 시민모임은 강원도 지역, 체육, 환경, 문화 시민단체 50여개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하나 : 159-910003-63404 (문화연대)

* 후원금은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 추진을 위한 시민모임의 활동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