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자녀가 커밍아웃할 때 해서는 안 되는 말들 5가지

2016-05-23     Karen L Pollock
ⓒGetty Images

부모의 예상과 아이의 경험의 충돌은 커밍아웃할 때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부모가 상상했던 자녀의 미래가 순식간에 무너져 내릴 수 있으며, 부모는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판타지에 불과했던 것을 자기 눈 앞의 사람에게 씌울 수 있다. 말하는 데는 몇 초 밖에 안 걸리지만 무르는 데는 몇 년이 걸리는 흔한 실수를 피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혹시 ( ) 때문이니?

확실해?

만약 당신의 자녀가 용감하게 커밍아웃을 한다면, 그건 오랫동안 심각하게 생각해 본 결과다. 만약 당신의 이성애자 시스젠더 자녀에게 확실하느냐고 묻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에겐 왜 묻는가?

세상에 그런 건 없어!

최근 10년 간 여러 가지 이름과 정체성들이 나타났다. 무성, 양극단 중 하나가 아닌 젠더들이다. 그런 젠더들을 하나하나 다 알기란 쉽지 않게 느껴질 수 있다.

용어는 새로울지 몰라도 개념 자체는 새롭지 않다는 것이다. 젠더와 섹슈얼리티를 설명하는 엄청나게 다양한 방법들은 전세계 어디에나 언제나 있어왔다. 새롭게 느껴진다는 게 누군가를 묵살할 수 있는 이유는 되지 않는다. 30년 전에는 트위터, 웹사이트라는 단어들은 낯설게 느껴졌을 것이다.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사실 당신이 그 단어의 뜻을 모른다고 인정하고 당신의 자녀에게 무슨 뜻인지 물어 보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부모라면 당연히 관심을 갖고 궁금해 해야 하지 않겠는가?

가족/교회/이웃들이 뭐라고 할까?

'평가 소재'라는 용어가 있다. 올바르다는 감각, 받아들여진다는 감각을 어디서 얻는지를 보는 것이다. 내면적으로 당신의 도덕의 틀에 기반하는가, 외면적으로 남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는가를 본다. 역사상의 위대한 인물들은 평가 소재가 내면에 있었다.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에게 스스로의 가치를 남들의 생각에 따라 평가하지 않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자녀들에게 모범을 보여주어야 한다.

네 미래가 걱정돼서 기분이 언짢은 것 뿐이야.

더 불운한 삶을 산다는 것을 묵과할 수는 없다. 자신은 생각도 해보지 않았던 위험이 가득한 삶을 자신의 자녀가 산다고 상상하면 무서울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위험들은 가족들이 받아주지 않아서, 가족이 줄 수 있는 사랑과 보살핌이 없어서 생긴 경우가 정말 많다. 물론 학대를 하는 가족들도 있고, 생존자의 삶에서 제거되어야 하는 가족도 있다. 하지만 당신의 자녀의 미래가 걱정된다면 당신이 줄 수 있는 가장 큰 영향은 자녀에게 무조건적인 사랑과 지지를 주고 받아들여주는 것이다.

허핑턴포스트US의 5 Things Not to Say if Your Child Comes Ou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