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왜 총선에서 졌을까?' 묻자 이한구는 이렇게 답했다

2016-04-17     곽상아 기자
ⓒ연합뉴스

유승민 의원 등 탈당 무소속 당선인들의 복당 문제와 관련, ”애초에 공천에서 배제할 때는 이유가 있어서 그랬던 것인데, 그 이유가 해소됐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그렇게 가면 새누리당은 또다시 ‘이념 잡탕당’이 될 수밖에 없다“고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자신을 겨냥한 ‘공천 책임론’에 대해 ”그런 얘기가 나오면 나올수록 자세한 얘기가 까발려지고, 문제는 심각해진다“며 ”(나도) 할 말은 많지만 지금은 빨리 사태를 추슬러야 한다“고 말했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는데. 당 대표 스스로 ‘우리 당의 공천이 잘못됐다’는 식으로 떠들고 다니니 누가 (새누리당 후보를) 찍어주겠느냐“며 김무성 대표를 직접 겨냥했다.

내부에서 엉뚱한 싸움을 하느라 시간을 다 보내면서 제대로 된 전략이 없었다“고 당 지도부를 비판했다.

이 의원은 20대 국회 전망과 관련, ”국회가 곧 닥칠 경제·안보 위기에 제대로 대처해야 하는데 이번 총선 결과로 인해 위기극복에 더 방해되는 구도가 됐다“고 진단했다.,그는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년간 국정의 발목을 잡던 세력이 더 강화됐고, 국민의당도 내부 전열 정비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국회에 주도세력이 없으니 위기극복은 어렵게 된 상황“이라고 거듭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