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와 성노동자 인권이 함께 가는 이유

성 노동을 범죄화하자는 주장은 성 노동을 금지하는 법은 가장 취약한 사람들에게 더 벌을 주자는 의미라는 기본적 사실을 무시하고 있다. 그런 법은 LGBT가 경험할 위험이 더 큰 빈곤과 차별과 같은 기본적 이슈를 다루지 않는다. 학대와 착취를 막지 못하며, 성 노동을 지하로 몰고 가서 성 노동자들이 노동 중에 피해를 입어도 도움을 받기가 굉장히 어려워질 뿐이다.

2016-04-18     Stephanie Farnsworth

최근 캠페인들 속의 LGBT 세계의 이미지는 오랫동안 사귀고 있는 시스젠더 게이들이었고, 아이를 키우는 경우도 많았다. 퀴어들을 이성애적으로, 보수적이고 편협한 사람들의 덕목에 부합하는 것으로 보여준다는 건 1차원적 발상이다. 그런 전략은 LGBT 정체성의 인간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이 거의 되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을 배제시킨다.

홈리스 청년 중 4분의 1 이상이 LGBT이며, 더 많은 수는 빈곤 속에 살거나 고용의 차별을 받는다. 트랜스젠더의 경우가 특히 심하다. 사회의 편견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부족해서, LGBT, 특히 트랜스젠더는 소득을 성 노동에 의지해야 할 가능성이 더 높다.

선택지가 제한되어 있는 빈곤한 LGBT는 소득을 올리는 한 가지 방법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체포될 위험만 생기게 된다.

사람들이 성 관계를 맺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하다. 두 사람이 사랑에 빠지는 동화는 드물다. 즐겁기 위해 할 때도 있지만, 상당수는 일종의 생존 섹스를 한다. 길거리에 나앉지 않기 위해, 혼자서 엄청난 빚을 짊어지지 않기 위해 할 때도 있다. 파트너를 입을 다물게 하기 위해 섹스를 하는 사람도 많다. 이유를 꼽자면 끝도 없고, 모든 이유는 다 정당하다. 유일하게 중요한 것은 섹스를 하는 두 사람이 서로 동의를 했느냐이고, 다른 모든 것은 그 누구도 내릴 권리가 없는 자의적 도덕적 판단이다.

누구와 섹스하기로 선택하는지에 대한 편견이 남아 있는 한 우리는 성적 자유를 얻지 못한 것이다. LGBT의 삶과 관계에 대한 편견을 지속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는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합의한 모든 섹스의 권리를 지지해야 한다. 성 노동자들을 보호하고 싶다면 그들의 말을 듣고 무엇이 효과적이고 그들을 안전하게 해줄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Why LGBT and Sex Worker Rights Go Hand-In-Hand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