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슈퍼 히어로 part 1 | 영웅 대통령의 시대

루즈벨트 시대는 히어로들에겐 말 그대로 골든 에이지라는 이름에 걸맞는 멋진 시대였다. 때려눕힐 강력한 악당이, 영웅들이 힘을 합칠 이유가 있었다. 마블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마블 유니버스에서 루즈벨트 대통령은 히어로들에게 가장 신뢰받는 멘토였다. 그는 '프로젝트 리버스'를 진두지휘하여 스티브 로저스를 슈퍼 솔저로 만들고, 그를 유럽 전장으로 보내어 나치를 공포에 떨게 했다.

2016-04-11     이규원

[배트맨 데이 기념 특별 연재 28] 대통령과 슈퍼 히어로: part 1

─ 영웅 대통령의 시대

가상의 역사이긴 하지만 실제 역사 속의 연도라고 생각하면서 최근 출간된 뉴52 『저스티스 리그』나 영화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기 바란다.

제2차 세계 대전과 프랭클린 루즈벨트

영국과 중국에 대한 무기 대여 법안에 서명 중인 1941년의 프랭클린 루스벨트.

실제 역사 속에 들어간 히어로들

영국 첩보원은 루즈벨트에게 받은 파일을 바탕으로 이들에게 직접 찾아가 도움을 요청한다. 그리고 고담 경찰국 국장실에서 플래시와 그린 랜턴 두 히어로는 처음 만나 인사한다. "그것이 루즈벨트 대통령의 명령이라면, 당연히 해야겠지, 아마 여기 있는 플래시도 나와 같은 마음일 것이오. 그리고 경찰국장, 내가 편지 한 장을 남겨 놓았는데, 만일 내가 돌아오지 못한다면 에이펙스 방송사의 아이린 밀러 양에게 꼭 전해 주시오." 그린 랜턴과 플래시는 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부탁한 대통령의 뜻을 받들어 곧장 유럽으로 히틀러를 잡으러 날아간다.

전 세계를 전쟁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으려는 악에 맞선 여덟 슈퍼 히어로. 《시크릿 오리진》 2호,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편 표지.

TM &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부활한 리더, 미국의 선지자

JSA의 첫 번째 만남. DC코믹스 최초로 결성된 슈퍼 히어로 팀의 모습이 담긴 《올스타 코믹스》 3호 표지.

TM &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창립 스토리

그리고 루즈벨트 대통령의 집무실에 뛰어든 발키리가 대통령의 가슴을 창으로 찌르려는 찰나에 아톰이 그 앞을 막아서 대신 창을 맞는다. 슈퍼맨도 현장에 나타나서 히어로들을 도와주고, 히틀러의 야심을 좌절시킨다. 대통령은 이대로 히어로들이 각자 갈라지는 것이 아깝다면서 팀을 이루는 게 어떻겠느냐고 제안한다. 그렇게 저스티스 소사이어티가 탄생한다.

아메리카 VS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사실 이 이야기는 독일의 한 잡지가 1983년에 아돌프 히틀러의 친필 일기장이 발견되었다고 주장하며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가 위조라는 사실이 밝혀진 사건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나는 고발한다. JSA의 반역죄를." 히틀러의 친필 일기장 소동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아메리카 VS 저스티스 소사이어티》 1호 표지.

TM &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캡틴 아메리카에게 방패를 주었던 대통령

케네디 대통령과 슈퍼맨

*이 연재는 세미콜론과 공동으로 기획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