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계의 광대 왕자의 귀환, 알수록 재미있다! | 『가족의 죽음』이 재발견한 조커의 역사

배트맨의 가장 무서운 숙적으로 큰 인기를 끌던 조커는 1950년대와 1960년대를 거치면서 미친 살인귀가 아닌 까불이 악동으로 이미지 변신을 한다. 거기에 결정타를 박은 것이 1966년 아담 웨스트 주연의 TV 시리즈였다. 물론 이 시리즈가 TV라는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서 배트맨을 당대 가장 핫한 대중문화 아이콘으로 격상시키고 마니아층을 형성하게 한 공이 있는 것은 사실이었으나, 캐릭터들이 거의 희화화되어 있었다. 그래서 만화 작가 사이에서는 배트맨이 가진 진정한 '어둠의 기사'로서의 면모, 배트맨의 악당들이 갖고 있는 잔인한 악인으로서의 면모를 다시 한 번 독자들에게 보여주는 일이 하나의 숙원과도 같았다.

2016-02-22     이규원

[배트맨 데이 기념 특별 연재 21] 범죄계의 광대 왕자의 귀환, 알수록 재미있다!

─ 『가족의 죽음』이 재발견한 조커의 역사

1940년 《배트맨》 1호의 재발견

《배트맨》 1호에서도 조커는 라디오 방송을 통해서 살인을 예고한다. "오늘 자정에 헨리 클래리지가 내 손에 죽는다. 나는 클래리지의 다이아몬드를 훔칠 것이다. 누구도 날 막을 수 없다. 나는 조커다." 십여 명의 경찰이 현장에 몰려와서 그를 둘러싸고 보호하지만, 클래리지는 12시가 되는 순간 공포스러운 웃는 얼굴의 시체로 변해 버린다. 다이아몬드 역시 어느새 가짜로 바꿔치기 당한 상태. 다이아몬드 케이스 아래에는 조커의 카드가 표식으로 남겨져 있다. 그리고 이어지는 살인 예고. 다음번 희생자로 예고된 제이 와일드를 경찰이 둘러싸서 지키지만 역시나 속수무책. 조커는 70년 전 자신의 화려한 데뷔 무대를 『가족의 죽음』에서 멋지게 재현해 낸다.

2013년 재현된 조커의 데뷔 무대. 차이점은 1940년 타겟이었던 헨리 클래리지의 아들로 살인 예고를 하고, 타겟을 뺀 모두를 노렸다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다시 탄생한 《배트맨》 2호의 마굿간 장면

『가족의 죽음』에서 벌어진 배트맨의 장절한 격투, 왜 갑자기 말이 등장하는지 궁금했던 사람이 있다면, 이번에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지 않았을까?

(이미지 제공: 세미콜론)

조커의 왕실 태피스트리, 1940~1960년대 배트맨

『가족의 죽음』에서 자신의 얼굴 가죽을 벗겨 준 돌메이커에게 조커가 다시 의뢰한 인간 가죽 태피스트리. 두 사람의 추억(?)이 아로새겨져 있다.

(이미지 제공: 세미콜론)

조커의 다섯 복수

이야기는 조커의 미친 웃음소리로 시작한다. 고든 국장과 배트맨은 웃는 얼굴로 죽은 시신을 발견하는데, 그 근처에는 조커의 카드가 떨어져 있다. 때는 아직 배트맨 월드에 '아캄 수용소'라는 정신병원이 등장하기 전이었다. 아캄 수용소는 1974년 《배트맨》 258호에서 처음 '아캄 병원'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했기 때문에, 배트맨 251호에서는 조커가 탈출한 병원이 정신병 범죄자들을 수용하는 병원이라고만 소개된다. 문제는 지금 조커가 이 병원에서 탈출한 상황이고, 자신을 병원에 집어넣는데 협력했던 자신의 부하 다섯에게 복수를 할 생각이라는 것. 조커는 그 다섯 명을 하나씩 추적해 그중 둘은 웃는 얼굴로 죽는 조커 독으로 살해하고, 또 하나는 니트로글리세린으로 가득 채운 담배를 물려 불을 붙인 후 폭발시켜 죽이고, 네 번째는 잔인하게 목매달아 죽인다. 네 번째 살인 현장에 뒤늦게 나타난 배트맨은 조커에게 뒤통수를 맞고 기절하는데, 조커는 쓰러진 배트맨을 내려다보며 이렇게 독백한다.

조커는 마지막 부하를 거대한 수족관 속 상어에게 먹이로 줘 죽이려고 하면서, 배트맨이 대신 수족관에 들어간다면 부하의 목숨을 살려 주겠다고 약속한다. 배트맨은 그 약속에 따라 손을 뒤로 묶인 채 수족관으로 걷어차여 떨어지지만, 조커는 약속을 어긴다. 이 마지막에 조커는 배트맨에게 이런 말을 한다.

왕실 태피스트리 그림에서도 재현된 바 있는(왼쪽에서 두 번째)

(이미지 출처: http://shankie.dreamwidth.org/93901.html?thread=916173)

TV시리즈의 이미지를 벗고 미친 살인마로 돌아온 조커.

(이미지 출처: http://dc.wikia.com/wiki/Batman_Vol_1_251?file=Batman_251.jpg / TM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 이 연재는 세미콜론과 공동으로 기획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