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와가 전세계와 트럼프에게 충격을 주다

결국 놀랄 일이 생기지 않았다는 게 놀라웠다. 대부분 복음주의 크리스천들인 아이오와 주의 공화당원들은 복음주의 크리스천을 선택했다. 테드 크루즈 텍사스 상원 의원이다. 아이러닉하게도 트럼프가 후반에 아이오와에 엄청나게 공을 쏟았던 것 때문에 크루즈의 승리가 더 인상적이 되었다.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모욕적이고 의심스러운 스타일로 트럼프는 크루즈를 개인적으로 사납게 공격하며, 그를 패배자, 외톨이, 그리고 - 적어도 트럼프가 보기엔 이게 가장 나쁜 말이었던 것 같은데 - 캐나다인이라고 불렀다.

2016-02-02     Howard Fineman
ⓒASSOCIATED PRESS

결국 놀랄 일이 생기지 않았다는 게 놀라웠다. 대부분 복음주의 크리스천들인 아이오와 주의 공화당원들은 복음주의 크리스천을 선택했다. 테드 크루즈 텍사스 상원 의원이다.

크루즈는 아이오와에서 자신이 도널드 트럼프의 공격을 이겨낼 수 있다는 걸 보여주었다. 그리고 루비오는 카리스마, 매력, 낙관론으로 다른 두 후보에게 맞설 수 있다는 걸 보여주었다.

결과를 자신한 크루즈의 대변인 릭 타일러는 결과가 나오기 전에 허핑턴 포스트에 크루즈의 캠페인은 아주 탄탄하고 자금이 충분하며 장기전을 치를 수 있게 잘 조직되어 있다고 말했다.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모욕적이고 의심스러운 스타일로 트럼프는 크루즈를 개인적으로 사납게 공격하며, 그를 패배자, 외톨이, 그리고 - 적어도 트럼프가 보기엔 이게 가장 나쁜 말이었던 것 같은데 - 캐나다인이라고 불렀다.

크루즈는 언제나 결정적인 아이오와의 복음주의 유권자들을 전례가 없는 방식으로 결집시켰다. 자원 봉사자들을 기숙사에 거주시키고 공식적인 것으로 보이는 '공고문'을 보내 복음주의자들에게 그들이 투표해야 할 '의무'를 상기시키고 크루즈에게 투표할 것을 권했다.

루비오는 트럼프의 카리스마 접근법의 명랑한 버전을 도입해, 대도시와 중간 크기 교외를 돌며 트럼프의 어두운 외국인 혐오와 인종주의가 아닌, 이민자의 아들이라는 스토리를 강조하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했다.

이제는 어떻게 될까?

허커비와 샌토럼 역시 복음주의 유권자들에게 크게 의존했지만, 초기의 종교 관련 득표 이상으로 뻗어나가지 못했다.

트럼프가 뉴햄프셔에서 1위를 지킬 수 있다고 가정하면(안전한 가정은 아니다) 2월 20일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 공화당 경선이 중요한 경쟁이 된다.

이전의 설문 조사들에서는 그가 승리하는 것으로 나왔지만, 그는 패배했다.

첫째, 그는 자금이 아주 풍부하다. 허커비와 샌토럼은 그렇지 못했다. 그는 월 스트리트와 실리콘 밸리의 억만장자들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그의 독립적인 팩에 자금뿐 아니라 집약 데이터에 능한 인력과 컴퓨터 자원도 얻었다.

셋째, 공화당 경선 일정이 크루즈에게 유리하다. 3월 1일에 시작되는 경쟁들은 '승자 유리' 혹은 '승자 독식'인데, 이중 크루즈의 타겟인 남부와 국경 지대 주들에서 열리는 선거가 많다.

루비오의 주무기는 청년 같은 매력 외에도 그가 11월에 공화당의 대선 승리를 가져다 줄 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라는 유권자들의 시각이다.

물론 공화당 지배층은 분별있는 아이오와 주민들 틈에서 좋은 밤을 보내지 못했다. 아이오와 주 공화당원 중 절반 이상이 몹시 불쾌한, 심지어 인종차별적인 정책을 제안한 후보들을 지지했다(크루즈, 트럼프, 벤 카슨). 무슬림들의 미국 입국을 금지하자거나, 불법 이주자 1,100만 명을 본국으로 송환시키자거나, 멕시코와의 국경에 벽을 세우자는 등이었다.

트럼프는 '정치를 파괴한 별똥별' 행세를 했다. 그러나 이제 그는 그저 한 명의 후보에 불과하고, 테드 크루즈와 마르코 루비오에겐 잘 된 일이다. 그리고 미국을 위해서도.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 US에 게재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