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없다고 기죽지 말라며..." 할머니 손에 자란 '야구계 레전드' 이대호가 짙은 그리움을 표했다 (뜨겁게 안녕)

"그때 먹었던 콩잎이 아직도 그립다"

2022-11-22     황남경 기자
이대호 ⓒMBN

어린 시절 할머니 손에서 자란 이대호가 자신의 성공을 못 보고 돌아가신 할머니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털어놨다. 

21일 방송된 MBN '뜨겁게 안녕'에 출연한 '야구 레전드' 이대호는 할머니와 콩잎 무침에 얽힌 사연을 밝혔다. 이날 식탁에 차려진 콩잎 무침을 본 이대호는 "할머니가 콩잎 무침을 팔아 나를 키웠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대호 ⓒMBN

이어 그는 "할머니가 콩잎 무침 장사를 했기 때문에 반찬으로 많이 올라왔다"며 "당시에는 별로 안 좋아했다. 매일 이 냄새를 맡고 할머니가 새벽에 고생하시는 것을 아니까 잘 안 먹어지더라. 세월이 지나니 그때 먹었던 콩잎 무침이 계속 그립더라"고 말했다.

어린 손주를 위해 밤새도록 콩잎에 된장을 발라서 새벽부터 장사를 시작했지만, 온종일 팔아도 하루 10만 원 이상은 못 벌던 상황. 이런 상황에서도 친구들 용돈이 200원, 300원이면 이대호에겐 1000원씩 쥐여줬다는 할머니는 늘 "부모 없다고 기죽지 말아라"고 말해줬다고. 

이대호 ⓒMBN

이를 듣던 황제성이 "어떻게 보면 할머니가 우리나라 보물을 직접 만드셨다"고 감탄하자 이대호는 "할머니가 고등학교 때 돌아가셨다. 그래서 방황을 좀 했다. 은퇴식 할 때 많이 생각나더라. 할머니 이야기만 하면 계속 눈물이 난다. 내가 이 자리에 있을 수 있는 건 할머니 덕분이다"라고 덧붙이며 애틋한 마음을 표하기도 했다. 

황남경 기자: namkyung.hwang@huff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