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의 레이는 기념비적인 여성 캐릭터다

2016-01-02     Graham Milne
ⓒDisney/Lucasfilm

스타워즈 스포일러가 들어 있다.

스타워즈에 대한 엄청난 스포일러가 들어 있다. 이 이상 읽는 그대들은 모든 희망을 다 버릴지어다.

스타워즈 스포일러가 들어 있다.

나는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를 어제 보았다. 50대가 되면 40년 동안 워낙 많은 영화를 보았기 때문에 영화 스토리텔링의 뻔한 수법과 클리셰들이 신경 회로에 자리 잡는다. 그래서 새로운 영화, 특히 이토록 요란하게 개봉하는 영화를 볼 때면 거의 파블로프의 개처럼 냉소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커트 코베인처럼 '이제 우리가 여기 왔으니 우릴 즐겁게 해봐'라고 말하게 된다. 만족이나 놀라움을 느끼는 경우는 많지 않다. 나는 영화를 그 자체로 즐기지만, 늘 앞뒤가 잘 맞지 않는 부분을 감지한다. 그리고 '깨어난 포스'를 보러 갈 때는 J. J. 에이브럼스에 대한 상당한 불신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스토리텔링 스타일은 독특한 비전을 지녔기 보다는 그가 자라나며 봤던 영화들에 대한 반복되는 레퍼런스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40년 묵은 시리즈 영화의 7편을 보러 가며 어마어마한 독창성을 기대하지는 않는다는 것은 분명 사실이다(내가 사랑하는 다른 시리즈인 007을 볼 때 결코 독창성을 기대하지는 않는다). 좋아했던 옛 캐릭터들이 다시 등장했고, 그 동안 온 세상이 스타워즈를 사랑하게 만들었던 모든 것들에 대한 오마쥬와 헌사도 분명 있었다. 그렇지만 내가 멍청한 미소를 얼굴 가득 띄우고 극장에서 걸어나갔던 이유는 내가 너무나 오랫동안 극장에서 보고 싶어하던 것이 실현되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다름 아닌 스타워즈 시리즈에서 그걸 얻었다는 것은 초콜릿으로 만든 달걀 속에 숨은 장난감과도 같았다. 나 자신도 기뻤지만, 수백만의 여성들에겐 이게 더욱 큰 의미를 가질 거라는 걸 알고 있었다. 나는 무엇보다 그들을 생각하며 기뻤다.

레이는 그저 레이일 뿐이고, 솔직히 말해 정말 멋지다.

여성들은 보통 눈요기에 불과한 부차적 역할, 애정 상대, 혹은 남성을 미워하는 과장된 악역 따위나 맡곤 했다. 만화책에서 여성 캐릭터들이 해부학적으로 불가능한 포즈를 취하듯, 영화 속 여성 캐릭터들의 성격 묘사도 대충대충 이뤄졌다. 마블 영화가 18편이 있는데 여성 주연 영화는 왜 1편도 없을까? 그러나 작가, 프로듀서, 감독(그리고 이사진)들이 힘과 능력을 갖춘 여성들 때문에 남성들이 판타지와 SF 영화들에서 도망치지 않으리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 같다. '깨어난 포스'를 보면 그 사실이 명백한데도 말이다. 여성들도 남성들처럼 SF와 판타지에 잘 어울리고, 관객들은 기뻐할 것이다. 그리고 남성들도 여성 캐릭터들을 좋아할 것이다.

레이에 대한 비판은 그녀가 영화에서 훈련도 없이 엄청난 속도로 포스를 얻는다는데 집중되어 있다. 그녀가 '메리 수' 캐릭터라는 비판이다. (메리 수는 팬픽션에서 나온 표현으로, 전문가들을 능가하는 재능있고 완벽하다시피한 여성 캐릭터 - 보통 작가의 이상적 자아 - 를 가리킨다.) 나는 거기에 대한 두 가지 대답이 있다고 제안하고 싶다. 하나는 스타워즈의 세계관에 기반한 설명이다. 첫 영화를 보면 루크와 벤은 포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포스가 자신의 명령에 따르는 한편 자신의 행동을 통제한다고 말한다. 포스는 지각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탐욕과 권력욕이 균형을 잃을 때를 알아차린다. 그러면 포스는 우주를 바로잡기 위해 해야 할 일을 한다. 레이가 깨어나는 것은 다크 사이드의 카일로 렌과 그의 수수께끼 투성이 마스터 스노크의 위협이 커지는 것에 대한 응답이고, 그 속도는 레이의 포스가 그만큼 급하게 필요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레이가 굉장히 유명한 배우가 카메오로 연기하는 스톰트루퍼를 상대로 제다이의 정신 조종을 시도하는 장면은 영화 중 최고였다...)

벡델 테스트를 통과한다는 것에도 주목해야 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A Rey of Sunshin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