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랐는데 살쪘다는 여자들

병원에 들어선 오 여사는 스키니 진 차림에 왜소하고 깡말라 보이는 체구였다. 그녀는 자기 다리가 굉장히 굵다고 생각하는데다 체중이 최근 들어 조절이 안 된다고 호소했다. 게다가 3년 전에 허벅지 지방 흡입을 시도한 적이 있었다. 수치만(약간 저체중에 해당된다) 놓고 보면 그녀는 거식증 환자임에 틀림없었다. 하지만 진찰 결과, 그녀의 다리는 심각하게 셀룰라이트가 진행되어서 겉으로 봤을 때 고래 심줄처럼 딱딱한 밴드가 많고, 군데군데 울퉁불퉁하게 패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쫀득쫀득한 젤리처럼 되어 있었다.

2015-04-02     김세현
ⓒJupiterimages

체질량 지수는 셀룰라이트의 지표가 될 수 없다

"병든 살에 의지해 걷고 있는 거예요"

키 158센티미터, 몸무게 45킬로그램으로 체질량지수상 체지방 10.5킬로그램에 BMI 18.03이었다. 측정해 보니 이 수치만(약간 저체중에 해당된다) 놓고 보면 그녀는 거식증 환자임에 틀림없었다. 하지만 진찰 결과, 그녀의 다리는 심각하게 셀룰라이트가 진행되어서 겉으로 봤을 때 고래 심줄처럼 딱딱한 밴드가 많고, 군데군데 울퉁불퉁하게 패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쫀득쫀득한 젤리처럼 되어 있었다.

"당신의 다리 뼈 주변에는 정상적인 근육살이나 지방살이 거의 없고, 병든 셀룰라이트살로만 둘러 쌓여 있습니다. 병든 살에 의지해서 걸어 다니시는 거예요"

일러스트 : 강상훈

자신의 몸 상태를 제대로 알고 있는가

치료법으로 섬유화된 조직을 완화시키는 충격파와 지방량을 줄이고 미세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심부열 고주파 등을 병행했는데, 기대했던 것보다 다리사이즈도 잘 줄어들었고, 셀룰라이트를 덜어냄으로써 체중도 1.5킬로그램 정도 줄었다. 오렌지 껍질 모양의 피부도 많이 개선되고 탄력도 좋아져서 그녀의 만족도는 높았지만, 제대로 된 근육을 섬세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설득하지는 못했다. 그녀 생각에 근육살이란 곧 다리를 굵게 만드는 원흉이기 때문이다.

* 이 글은 필자의 저서 <제3의 살 - 젊고 건강한 몸매로 만드는 안티셀룰라이트 다이어트>(RHK, 2014)의 내용 중 일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