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코 하람이 여성을 자살폭탄범으로 이용하는 이유

2015-03-05     김도훈
ⓒASSOCIATED PRESS

*허핑턴포스트는 매주 세계의 헤드라인에 거론되는 주제로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보코 하람이 여성 자살폭탄범을 어떻게 악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영국 전문가 엘리자베스 피어슨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폭탄 사건의 배후에는 나이지리아 북동부를 무대로 무자비한 반란을 선동하고 있는 극단주의조직 보코 하람이 있다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다. 보코 하람은 작년 치복이라는 도시에서 수백 명의 여학생들을 납치했는데, 지난 1년 사이에 여성과 소녀가 주범인 자살폭탄 테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월드 포스트는 킹스칼리지 런던 국가안보학과의 '젠더 & 급진주의' 연구자인 엘리자베스 피어슨과 이 문제에 대해 의논했다. 그녀는 나이지리아 안보 네트워크 회원이며 나이지리아 여성 자살폭탄범 전문가이기도 하다.

-언제부터 보코 하람이 자살폭탄범을 이용했나?

-언제 여성 자살폭탄 사건이 처음 발생했나?

-자살폭탄 빈도는 현재 어떤 어떤가?

-보코 하람 같은 조직이 자살폭탄범을 이용하는 이유는?

그런데 여성 자살폭탄범을 계속 이용한다는 사실은 보코 하람이 특히 그런 극적인 행동을 적극 수용한다는 증거다. 왜냐면 알케에다 지도자들은 여성들이 전투에 투입되는 것 또 자살폭탄범으로 이용되는 것을 전반적으로 지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2004년에서 2006년 사이, 이라크 알카에다 세력이 아부 무사브 알-자르카위 통치하에 있을 때만 예외였다.

그런데 여성 자살폭탄을 처음 강행한 이유와 이런 폭탄 범행을 지속하고 있는 이유는 다를 수도 있다. 첫 여성 자살폭탄 사건 직후 보코 하람은 세력 확장이라는 이득을 보았는데, 보안군들의 집중이 분산된 것을 기회로 북동부 나이지리아의 여러 도시를 점령할 수 있었다. 여성 자살폭탄 사건의 장점을 깨닫게 된 셈이다. 그러니 이런 이점을 살려서 자기들의 세력을 계속 키우고자 하는 것이고, 그런 목표가 수그러들 기색은 보이지 않는다.

-여성 자살폭탄범 정체에 대해 아는 바는?

-여성이나 소녀들은 어떻게 보코 하람에 영입되며 자살폭탄 사건에 어떻게 투입되는가?

이런 사건에 개입된 어린이를 자살폭탄범이라는 말로 정의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한 논의도 있다. 8살 자리가 어떻게 자살폭탄 행위를 하고 안 하는 것에 대한 자기 입장을 표시하겠는가 말이다.

-보코 하람에 여성조직이 따로 편성되어 있는가?

그러나 전장에서는 여자의 흔적이 없다. 전투 피해자 중 여성을 발견한 경우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감시의 눈을 피하기 용이한 여성들이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는 것도 사실이다. 여성들이 보코 하람을 위해 무기를 밀수하다가 체포된 2013년의 사건이 한 예다. 또 최근에는 여성 복장을 한 남자들이 무기 밀수를 하다가 잡힌 사례도 있다.

-여성 자살폭탄 사건이 지속될 거라고 믿는가?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How Boko Haram Uses Female Suicide Bombers To Terrorize Nigeria를 번역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