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세에 첫 연애를 시작한 그녀

이제 막 남자를 만나기 시작한 그녀는 궁금한 것이 너무도 많다. 20~30대를 학업과 일에 몰두해 보내고 어느덧 41세된 지금은 자기 분야에서 확실하게 자리 잡은 전문가가 됐지만, 연애에서만큼은 이제 막 이성에 눈뜬 사춘기 소녀처럼 쑥맥이다. 난 대화를 통해 그녀가 남자경험이 없다고 판단했다. 그 나이까지 연애경험이 없는 사람이 존재할까 싶지만, 실제로는 적지 않다. 자기 소유의 집도 있고, 어느 정도 사회적 지위에 오른 상황에서 이성을 만나보기로 용기를 낸 것이다.

2015-12-15     Woongjin Lee

"그건 너무 당연하다. 그 나이 때 남자들이 계산적이지 않으면 위선이다. 순수한 것처럼 행동한다면 그 사람은 위선덩어리일 것이다. 결혼은 아무것도 몰랐을 때 해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상대에 대해 많이 알게 되고, 그래서 단점이 많이 보일 거고, 그러면서 결혼이 더 어려워지는 것이다. 단점을 본다는 것이 자신도 모르게 계산적인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40대 그녀의 데이트코치 요청

난 대화를 통해 그녀가 남자경험이 없다고 판단했다. 그 나이까지 연애경험이 없는 사람이 존재할까 싶지만, 실제로는 적지 않다. 자기 소유의 집도 있고, 어느 정도 사회적 지위에 오른 상황에서 이성을 만나보기로 용기를 낸 것이다.

일러스트/김성규기자

그리고 5개월이 지났다. 4명의 남자를 만나면서 그동안 많은 경험을 했을 그녀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만난 지 얼마 안됐는데, 손을 잡으려고 한다. 스킨쉽이란 게 그렇게 충동적이면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내가 꽉 막힌 건가? 상대가 스킨십을 해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

5개월 동안 4명의 남자를 만난 그녀는

"그러려니 해라. 당신이 만나는 연령대의 싱글이라면 여자가 있는 것이 자연스럽다. 당신 또한 그렇게 해도 된다. 그 동안 누려온 각자의 자유와 사생활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 자연스럽게 서로의 느낌에 의해 주변 정리를 하는 것이다. 나만 바라보면 좋겠지만, 그러기에 만난 시간이 얼마 안된다. 그런 거 속상해 하면 당신만 손해다. 그리고 남자라는 동물은 자기 여자라는 생각이 들면 시야가 다시 넓어진다. 따라가면 도망가고, 가만 있으면 돌아오는 습성이 있다. 그것을 잘 이용해야 한다."

이번엔 내가 먼저 말을 걸었다.

* 이 글은 프리미엄조선에 게재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