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고가 폐쇄 후 첫 출근길 모습(화보)

2015-12-14     곽상아 기자
ⓒ연합뉴스

서울역 고가도로가 철거되고 나서 첫 평일인 14일 오전 우회도로에 차량이 몰려 출근길에 정체현상이 빚어졌다.

이날 오전 8시30분께 서울역 교차로 퇴계로↔염천교사거리 방면은 새로 생긴 직진 차로를 따라 차량들이 원활한 흐름을 보였다.

다만 염천교사거리에서 통일로를 지나 숭례문 방면으로 좌회전하는 차량은 2번 이상 신호대기를 해야 할 정도로 정체를 겪어야 했다.

택시기사 설모씨는 "서울역 등 교통정체는 출퇴근 시간보다는 오전 10시 이후 낮에 심각하다"면서 "출퇴근 시간에는 보다시피 잘 소통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곳에서는 오전 7시30분께부터 차량이 시속 15∼20㎞로 서행하며 정체 현상을 빚었다. 신호대기를 몇 차례씩 거치는 차량도 눈에 띄었다.

인근에서 대체도로 건설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는 이충웅 서울역고가대체도로건설범시민대책위원장은 "오늘은 현장에 교통경찰과 모범운전자를 배치해 교통지도를 했기 때문에 다소 막히긴 해도 큰 문제는 없었다"면서 "그러나 교통지도하는 사람이 없으면 꼬리물기가 일어나거나 교차로에서 차량이 뒤엉키는 등 심각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서울역 고가도로가 폐쇄되면서 서울역 서쪽과 동쪽을 연결하는 길이 마땅치 않아져 갈월동 지하차도로 차들이 몰렸다.

좌회전 차들에 더해 원효대교를 지난 뒤 우회전으로 갈월동 지하차도를 통과하려는 차들이 늘어나면서 꼬리물기가 이어졌다.

용산경찰서는 교통경찰과 모범운전자 6명을 투입해 무리하게 갈월동 지하차도로 진입하려다가 신호가 바뀌어 사거리 중간에 서 있는 차들이 생기지 않도록 교통을 통제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6시30분 서울역 고가 일대를 둘러본 뒤 오전 7시30분 서울시청 지하 현장상황실에서 교통대책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그는 "일주일 정도 안정화 단계를 거치면 평상시와 거의 다름없는 교통 흐름이 보이지 않을까 기대한다"면서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간절히 부탁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