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최고 인기스타는?

다이버들에게 가장 만나고 싶은 바다생물이 무엇인지 인기투표를 하면 아마 만타 레이(Manta Ray)가 1등을 차지하지 않을까 싶다. 평균 크기는 4-5미터, 큰 것은 7미터가 넘는다. 체구가 크면 보통 움직임이 직선적이기 마련인데, 만타는 동작이 아주 섬세하고 우아한 곡선을 그리기 때문에 고귀해 보이기까지 한다. 여왕이 춤을 추면 저런 자태가 아닐까 싶다. 만타는 멀리 지나가면서 희미한 모습만을 잠깐 보여줘 애를 태우게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특별한 장소에서는 다이버들 주변을 천천히 돌면서 감동과 환희의 시간을 만끽하게 해준다.

2015-11-20     장재연

바다생물 이야기 7. 최고의 인기스타, 만타 레이

다이버들의 사랑

평균 크기는 4-5미터, 큰 것은 7미터가 넘는다. 체구가 크면 보통 움직임이 직선적이기 마련인데, 만타는 동작이 아주 섬세하고 우아한 곡선을 그리기 때문에 고귀해 보이기까지 한다. 여왕이 춤을 추면 저런 자태가 아닐까 싶다. 만타는 멀리 지나가면서 희미한 모습만을 잠깐 보여줘 애를 태우게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특별한 장소에서는 다이버들 주변을 천천히 돌면서 감동과 환희의 시간을 만끽하게 해준다. 그렇게 '사랑하는 연인'처럼 바로 옆에서 우아하게 춤추다가도 '변심한 연인'처럼 순식간에 매몰차게 사라진다. 스타 기질이 있다. 거기다가 어류 중에서는 전체 몸 대비 뇌의 용적 비율이 가장 커서 지능도 높다. 그러니 머리도 똑똑한 인기스타 되시겠다.

만타의 우아한 자태ⓒ장재연

만타를 만나려면...

만타는 입을 크게 벌려 필터 작용을 하는 'Gill Raker (아가미 갈퀴)'를 이용해서 플랑크톤을 먹이로 섭취한다. 만타의 먹이활동 모습은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은 아닌데, UFO처럼 자유자재로 비행하면서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한다. 평생 잊기 어려운 장관이다. 하와이 코나 섬에서는 밤에 그들을 만날 수 있는 매우 특별한 곳이 있다. 다이버들이 동시에 랜턴을 위쪽으로 비추면 강한 불빛에 플랑크톤이 모이고, 만타들이 모여들어 화려한 나이트쇼를 보여준다.

먹이활동 하는 만타ⓒ장재연

야간에 만난 만타ⓒ장재연

만타 멸종위기와 한약(漢藥)

만타 남획을 막을 생태관광

만타는 연골어류로서 분류학적으로 상어와 가장 가까운 바다생물이다. 만타는 아가미 갈퀴, 상어는 지느러미 같이 신체의 일부에 대한 인간의 욕심 때문에 멸종위기에 처해 있는 것도 비슷하다. 인간의 탐욕으로부터 바다의 대형어류들을 보호할 조치가 시급히 필요하다.

생태관광의 자원, 만타 ⓒ장재연

* 바다생물 이야기 연재 보기

* 필자의 블로그 방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