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인디애나주 '동성애 차별법' 비난 확산

2015-03-31     허완
Thousands of opponents of Indiana Senate Bill 101, the Religious Freedom Restoration Act, gathered on the lawn of the Indiana State House to rally against that legislation Saturday, March 28, 2015. Republican Gov. Mike Pence signed a bill Thursday prohibiting state laws that ⓒASSOCIATED PRESS

법을 제정한 미국 인디애나 주(州)를 넘어 미국 사회 전체로 비난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멀로이 주지사는 "차별을 용인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내려고 한다"고 밝혔다.

인디애나 주 인디애나폴리스에 본부를 둔 미국대학스포츠(NCAA)의 마크 에머트 총재도 종교자유보호법에 대해 "매우 놀랍고 실망스럽다"면서 동성애자 차별이 아니라는 내용을 추가해 법을 가다듬겠다던 인디애나 주 정부와 정치인들의 약속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텍사스 주 알링턴에서 열린 NCAA 4강전에서 15만8천682명이라는 관중 동원 신기록이 작성되고, 이 덕분에 지역 경제가 활기를 띤 터라 인디애나폴리스 지역 상권 역시 종교자유보호법의 악영향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Thousands protest new anti-gay law in Indiana state - Al Jazeera English

지역 언론인 '인디 스타'에 따르면, 버지니아 주와 시카고가 인디애나 주의 기업을 유치하려는 경쟁에 발 빠르게 나섰다.

람 이매뉴얼 시카고 시장도 인디애나 주 기업 약 10곳에 직접 편지를 보내 종교자유보호법의 잘못된 점을 비판하면서 사업을 키울 곳으로 시카고를 생각해달라고 요청했다.

시사주간지 타임은 억만장자 석유 재벌인 코크 형제의 지원을 받는 마이크 펜스 인디애나 주지사가 차기 대선에 나설 공화당 후보를 뽑는 경선 출마를 염두에 두고 이 법에 서명했다고 분석했다.

일간 워싱턴포스트는 펜스 주지사가 근거로 든 1993년 미국 연방의 종교자유회복법(RFRA)과 인디애나 주 종교자유보호법은 제정의 취지가 다르다고 지적하면서, 결국 이 법은 동성애자 차별을 법제화한 것이라고 혹평했다.

오는 7월 1일 발효 예정인 종교자유보호법은 사업체 또는 개인이 '종교적 신념을 지키고 이에 따라 행동할 권리'를 보장하는 골자다.

애플의 최고경영자인 팀 쿡이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조처'라며 강력 반발한 이래 유력 정보기술(IT) 기업이 인디애나 주에 대한 투자 중단, 사업 보류, 업체 이전을 발표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