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군제에는 있고 한국판 블프에는 없는 것
2015-11-12 허완
국내에서는 지난달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통해 다소의 매출 증대 효과를 누리긴 했지만 중국 광군제의 인기나 실적과는 비교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알리바바는 올해 광군제 당일 하루 매출만 16조5천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광군제 매출(10조2천억원)보다도 약 60% 늘었다. 이는 국내 최대 백화점인 롯데백화점의 지난해 연간 매출 14조2천억원보다도 많은 수준이다.
우선 기획 주체에서 연유를 찾을 수 있다. 광군제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마찬가지로 민간이 기획한 행사다.
이들은 매년 11월 11일 하루를 위해 1년여간의 준비기간을 갖는다.
또한, 제조사들이 행사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할인 품목이 다양해지고 할인율도 더 높아질 수 있다. 광군제 쇼핑이 모바일 위주로 이뤄지는 점도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배경이다.
생색내기 행사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준비 과정이 짧아 제조사의 참여가 저조하고 오프라인 공간 위주로 할인 행사가 이뤄진 점도 한계로 작용했다.
최초의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라는 타이틀을 단 만큼 매출 신장 효과가 있긴 했지만 기존 세일과 완전히 차별화한 지점을 만들지 못하고 비슷한 할인 행사를 되풀이한다면 그 효력은 갈수록 약화할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는 행사를 너무 급조해 제품을 소싱(조달)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이를 개선하지 않고 엇비슷한 할인 행사가 남발된다면 결국엔 소비자로부터 외면만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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