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불법이민자 추방군 만들겠다"

2015-11-12     허완
Republican presidential candidate Donald Trump attends Politics and Eggs in Manchester, N.H., Wednesday, Nov. 11, 2015. The event was hosted by New England Council and NH Institute of Politics. (AP Photo/Cheryl Senter) ⓒASSOCIATED PRESS

트럼프는 이날 오전 MSNBC 방송에 출연해, 수백만 명의 불법이민자를 어떻게 미국에서 추방할 것이냐는 질문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만 "이곳에 오랫동안 있었던 불법이민자 가운데 일부 훌륭한 사람들도 있다"면서 "추방 과정에서 이들을 인도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이 과거 150만 명의 불법이민자들을 추방했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당시 국경 바로 바깥쪽으로만 몰아내니 그들이 다시 돌아왔고 그래서 아예 국경 남쪽 저 멀리까지 추방하자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부시 전 주지사는 "힐러리 클린턴 선거캠프가 지금 이 발언을 듣고 '하이파이브'(기쁨의 표시로 두 사람이 팔을 들어 서로 손바닥을 마주치는 것)를 하고 있을 것이다. 대선에서 이기려면 현실적인 계획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고,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 역시 "현실적으로 가당치 않다. 어른이 할 수 없는 한심한 주장"이라고 가세했다.

Cut for Time: Donald Trump's Hair - SN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