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 대학에 가다 | 청년 딕 그레이슨과 미국 학생 운동

2015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이 코앞이다. 소년들을 열광시켰던 배트맨의 사이드킥 로빈에게도 성장하여 집을 떠나고 대학에 가 홀로 세상을 경험하는 과정이 있었다. 우리와 같은 시대인 2010년대라면 더 좋겠지만, 75년 역사를 가진 DC 코믹스 세계관에서 그 시절은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학생들과 정부가 유혈 충돌을 일으켰던 1960~1970년대 미국 대학가로 거슬러 올라간다.

2015-11-09     이규원

[배트맨 데이 기념 특별 연재 7] 로빈, 대학에 가다

─ 청년 딕 그레이슨과 미국 학생 운동

배트맨의 사이드킥 로빈이라면 저마다 딕 그레이슨, 제이슨 토드, 팀 드레이크, 데미안 웨인 중 한 사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물론 이들 외에도 배트맨 만화 세계에는 『다크 나이트 리턴즈』의 캐리 켈리 같은 여자 로빈도 존재하지만, 보통은 이 넷을 대표로 꼽는다.

하지만 어찌됐든 로빈 하면 지금까지도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초대 로빈, 딕 그레이슨이다. 그는 본래 서커스단의 공중그네 팀 '플라잉 그레이슨' 가족의 일원이었다. 쇼를 할 때마다 많은 관객이 모이며 많은 돈이 오고가는 서커스단은 갱단의 타겟이 되었는데, 보호비 상납을 거절하는 서커스단 단장을 협박하기 위해서 갱단이 그레이슨 가족이 타는 그네의 줄을 사고로 위장해 끊어 버린다. 이 일로 딕 그레이슨은 하루아침에 고아가 된다. 마침 사고가 일어나던 현장에는 브루스 웨인이 서커스를 보러 와 있었고, 그는 어린 시절 강도의 총에 부모를 잃은 자신과 똑같은 비극을 겪은 이 소년을 로빈으로 삼는다.

딕 그레이슨 연대기

로빈이 되기까지, 그리고 2대째 배트맨이 되기까지 딕 그레이슨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배트맨: 다크 빅토리』와 『배트맨: 블랙 미러』 표지.

(사진 제공: 세미콜론)

오늘 소개하려는 1970년대 로빈의 대학 시절은 배트맨 연대기를 다룬 『배트맨 앤솔로지』 에서는 제3부 '밤의 피조물' 챕터에, 『DC 앤솔로지』 상에서는 브론즈 에이지 챕터에 해당된다. 참고로 이 시기는 《크라이시스 온 인피닛 어스》로 세계관이 통일되기 이전의 스토리, 그러니까 후대 버전의 로빈과는 다른 '프리 크라이시스' 시대의 로빈 이야기다.

로빈이 경험한 대학교, 만화 vs 역사

아기 새를 떠나 보내는 박쥐? 로빈의 독립을 암시하는 듯 그려진 《디텍티브 코믹스》 381호 표지.

(이미지 출처: http://dc.wikia.com/wiki/Detective_Comics_Vol_1_381?file=Detective_Comics_381.jpg / TM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1968년 컬럼비아 대학교 사건

사실 이 이야기는 1968년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있었던 학생들의 반전 시위를 바탕으로 쓰인 것이다. 당시 컬럼비아 대학교에서는 학교가 정부 후원을 받아 전쟁 무기 연구 사업을 진행 중이었다. 학생들에 의해 그 사실이 밝혀지자 학생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그들은 건물을 점거한 후 사업을 중단하라는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점거를 풀지 않겠다고 선포한다. 또한 같은 시기 대학교 체육관이 백인 학생용과 흑인 학생용 두 개의 출입구를 둔 사실 때문에 흑인 학생까지 점거에 가담하면서 시위의 규모가 커지게 된다. 그런데 이 당시에 휴교와 건물 점거를 반대하는 '다수 연대'라는 이름의 보수 학생 단체가 일어나 양측이 무력 충돌할 조짐을 보인다. 시위 8일째에 대학 총장의 요청을 받은 경찰이 현장에 출동하면서 점거에 가담자 외에 무고한 학생들까지 곤봉으로 폭행했고, 150명 가까운 부상자를 내고 700명을 연행하는 일이 벌어졌다. 《디텍티브 코믹스》에 그려진 내용과 역사적 사건의 내용 사이에는 사실 많은 차이가 존재하는데, 그 차이와 이유를 찾아보는 것도 배트맨 팬에게는 재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1970년 켄트 주립대학교 사건

슈퍼맨의 힘을 차지하려는 외계인에게 슈퍼맨, 로빈, 반전 운동으로 서로 반목하는 두 형제 학생이 납치되는 《월드 파이니스트 코믹스》 200호 표지.

(이미지 출처: http://dc.wikia.com/wiki/World's_Finest_Vol_1_200?file=World%2527s_Finest_Comics_200.jpg / TM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1970년대 '웨더맨'과 배트맨

폭탄 테러의 배후를 밝혀내라! 과격파 학생 운동의 양상이 반영된 에피소드가 실린 《배트맨》 230호 표지.

(이미지 출처: http://dc.wikia.com/wiki/Batman_Vol_1_230?file=Batman_230.jpg / TM &Copyright © DC Comics, Inc. ALL RIGHTS RESERVE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런 과정을 거치며 이십 대에 들어선 로빈은 마침내 점점 배트맨의 그늘에서 벗어나 몇 년 뒤에 소년 소녀 그룹인 '틴 타이탄즈'의 리더로, 그리고 '나이트 윙'이라는 한 명의 독립적인 히어로로 일어서게 된다.

* 이 연재는 세미콜론과 공동으로 기획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