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로봇에게 감정적인 공감을 느낀다

2015-11-07     김도훈
ⓒmaxuser

2015년 11월 사이언티픽 리포츠에 실린 일본의 연구에서는 인간이 휴머노이드 로봇에게 공감 반응을 보인다는 새로운 신경 생리학적 증거를 제시한다. 우리와 로봇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큰 진전을 가져올 수 있는 발견이다.

연구자들은 인간이나 로봇이 고통스럽거나 고통스럽지 않은 여러 상황에 처한 이미지를 피험자들에게 보여주며 뇌파 전위 기록술(EEG)을 사용해 뇌의 전기 활동을 모니터했다. 사용한 이미지들 일부를 소개한다.

“[로봇에게 공감을 보이는] 과정은 상황을 파악하고 우리의 인지나 의식에 영향을 주는데 0.35초 정도 더 걸렸다.” 이번 연구를 공동 진행한 토요하시의 인지 신경과학자 미치테루 키타자키가 허핑턴 포스트에 이메일을 보내 설명했다. 그러니 피험자들은 인간에 대해 느끼는 것과 똑 같은 ‘전염성 있거나 자동적인 공감’을 경험하는 것 같지는 않다고 그는 설명한다.

“우리가 로봇을 살아있는 생물과 비슷한 것으로 분류한 다음에야 공감을 보인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무생물에 대한 공감에 대한 이해에 있어 아주 중요한 출발점이다.” 영국 셰필드 대학의 인공 지능과 로봇학 교수인 노엘 샤키가 알 자지라 아메리카에 설명했다.

“인간과 로봇을 포함한 미래 사회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과 로봇이 친사회적이라면 좋을 수 있다. 다른 인간뿐 아닌 로봇에 대한 공감은 친사회적 행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키타자키의 말이다.

인간과 로봇의 공감을 다룬 애니메이션 걸작 '아이언 자이언트'

허핑턴포스트US의 Humans Feel Empathy For Robots, Scientists Find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